•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본 "北, 31일~내달 11일 '인공위성' 발사 통보"(종합)

등록 2023.05.29 11:46:21수정 2023.05.29 11:5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시다 총리 "북한에 자제 촉구할 것"

방위상, 자위대에 파괴조치 명령 발령

[서울=뉴시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는 정찰위성 1호기의 조립 상태 점검과 우주 환경시험을 마치고 탑재 준비까지 완료됐다고 밝혔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3.05.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16일 딸 주애와 함께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는 정찰위성 1호기의 조립 상태 점검과 우주 환경시험을 마치고 탑재 준비까지 완료됐다고 밝혔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3.05.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문예성 유자비 기자 = 북한이 29일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고 일본 정부가 밝혔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국제해수기구(IMO)에도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인공위성 발사라고 지칭하지만, 이는 사실상 탄도미사일 발사를 의미한다.

미사일 낙하수역은 황해, 동중국해 및 루손섬 동쪽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관계부처에 정보의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에 적절한 정보 제공을 하고 미국이나 한국 등과 연계해 북한이 발사를 실시하지 않도록 강하게 자제를 요구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만전의 태세를 취하도록 지시했다.

그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과 관련해 "북한에 (발사) 자제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관저대책실에서 정보를 집약하고, 관계부처에 의한 국장급 회의를 열어 향후 대응을 협의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해당 시간대 관련 해역에서 항행하는 선박에 주의를 호소했다.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통보와 관련해 자위대에 요격이 가능한 '파괴조치 명령'을 발령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임시 기자회견에서 "난세이 제도를 포함해 일본 영역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NHK는 북한의 통보 내용으로 미뤄 사실상 탄도미사일이 특히 오키나와현 사키시마 제도 상공 부근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