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 관련 국정원 직원 증인 신청

등록 2023.05.30 12:02:57수정 2023.05.30 15: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2.09.27.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2.09.27.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변근아 기자 = 검찰이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에 국정원 직원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30일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신진우)는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부지사에 대한 34차 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이날 국정원에서 이 전 부지사 관련 문건 등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직원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변호인 측에서도 별도 증인신문이 필요하다고 요청하면서다.

앞서 검찰은 재판부가 직권으로 발부한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통해 쌍방울 그룹이 북한에 800만 달러를 보낼 당시 상황을 기재한 국정원 내부 문건을 확보한 바 있다.

해당 문건은 국정원이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등을 통해 작성한 동향 보고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 회장은 지난 9일 이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전 부지사가 약속(스마트팜 지원 등)을 지키지 않아 김성혜 북한 조선아태위 실장 등이 난처해하고 있다는 내용을 국정원에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바 있다.

또 "국정원에 쌍방울이 경기도 대신 대가를 지급한다는 말도 했냐"는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 질문에 "비밀서약을 해서 상세한 내용은 말 못 하지만 (쌍방울이) 대신 준다고 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후 검찰은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재판부에 국정원 압수수색 영장을 직권으로 발부해달라고 요청했고, 재판부는 "이 사건 관련 유의미한 증거로 어느 정도 확인이 필요하다"며 영장을 발부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변호인 측은 이날 재판에서 국정원을 상대로 사실조회를 신청하겠다고도 했다. 국정원에서 쌍방울이 경기도의 스마트팜 지원 등을 대신해 돈을 보냈다는 내용 등이 파악된 것이 있는지 추가로 확인하겠다는 취지다.

한편, 이날 이 전 부지사의 재판에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증인으로 출석했으나 관련 수사를 받고 있다며 재차 증언거부권을 행사해 별도 신문은 진행되지 않았다.

재판부는 추후 다시 기일을 지정해 김 전 회장을 증인으로 부를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