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50억짜리 기업인 흉상?.. 둘로 나뉜 울산, 세금낭비 vs 랜드마크

등록 2023.06.07 15:5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 정치권·시민단체 '반발'...랜드마크화 해 관광도시 변모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정의당 울산시당이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업자 흉상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정의당 울산시당이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업자 흉상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박수지 기자 = 울산시가 250억원 짜리 기업인 흉상 건립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업인 흉상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당은 "고물가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불평등으로 서민에게 큰 압력이 가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가운데 기업인 흉상을 건립하는 것은 보건, 교육, 주거 등에 사용돼야 할 세금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흉상 제작을 위한 근거 조례인 '위대한 기업인 기념 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아직 통과되기 전인데도 불구하고 추가경정예산을 책정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문제"라며 "추경예산은 예상치 못한 추가 경비 또는 예산 부족 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것인데, 이번에는 추경예산의 성격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조례 제정을 위한 사전 공청회나 시민 공론화 과정도 없었다"며 "조례를 제정한 후 사업추진위원회 구성 및 사업추진을 위한 연구사업 없이 김두겸 시장 독단으로 추진하는 것도 문제다"고 했다.

이어 "막무가내 식으로 밀어붙이는 흉상 건립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겠다"며 "온오프라인을 통해 서명을 받아 울산시와 시의회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울산 민주의정회가 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흉상 건립에 25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타당한지 김두겸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울산 민주의정회가 7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흉상 건립에 25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타당한지 김두겸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같은 날 울산 민주의정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흉상 건립에 25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타당한지 김두겸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민주의정회는 "기업인 흉상을 보고 기업의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는 발언을 듣는 순간,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지 북한에 살고 있는지 잠시 헷갈렸다"며 "특히 2차 추경예산의 90%에 달하는 250억원을 쓰겠다는 것은 소중한 살림 밑천을 도박판에 넣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했다.

"흉상이 건립되면 김두겸 시장은 시민들 가슴 속에 불명예 시장으로 남을 것"이라며 "자신을 위해서라도 흉상 건립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흉상 건립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할거라면, 해당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공개토론을 하자"며 "김 시장은 흉상 건립 사업의 정당성을 논의하는 공론의 장으로 나와달라"고 요청했다.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재벌총수 흉상제작을 반대하는 울산시민노동단체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의회는 재벌총수 흉상제작 예산 250억원을 삭감하라"고 밝혔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재벌총수 흉상제작을 반대하는 울산시민노동단체가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시의회는 재벌총수 흉상제작 예산 250억원을 삭감하라"고 밝혔다. 2023.06.07. (사진=시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재벌총수 흉상제작을 반대하는 울산시민노동단체는 "울산시의회는 재벌총수 흉상제작 예산 250억원을 삭감하라"고 밝혔다.

단체는 "흉상 건립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공공성과 실효성이 극히 떨어진다"며 "무엇보다 시민 동의도 없이 특정 재벌 총수를 울산의 상징으로 삼겠다는 무리한 사업"이라고 비판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세수 감소와 지방재정 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합리적 예산 운용이 필요하다"며 "김두겸 시장은 기업의 비수도권 투자감소를 기업인 흉상을 제작해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재벌 총수가 과연 울산을 상징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며 "산업도시 울산을 만든 것은 재벌 총수 몇몇이 아니라 국가차원의 집중전략과 무엇보다 울산시민, 노동자들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일부 시민사회 단체는 흉상 건립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대암댐 일원 주민, 울산여성팔각회, 교통문화시민연대 등 7개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울산 산업수도 초석을 마련한 기업인 조형물을 건립해 랜드마크화하자"고 밝혔다.

이들은 "산업수도 울산의 정체성을 지키고, 이를 랜드마크로 활용하는 것은 올바른 일"이라며 "재정 투입에 기업의 참여 등이 선행되면 산업도시에서 관광도시로 변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이날부터 개의하는 제239회 제1차 정례회에서 기업인 흉상 건립 관련 조례안,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예산안 등을 심사한다.

상임위별로는 행정자치위원회가 8일 '2023년도 수시분(3차)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산업건설위원회는 오는 13일 '울산시 위대한 기업인 등에 관한 기념사업 추진 및 지원 조례안'을 각각 심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