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역 거취·선거 제도·공천 룰…광주 정치권 '술렁'

등록 2023.03.26 11:43: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갑석 최고위원행·'검수완박' 민형배 복당 초미 관심

선거제도 개편·공천 룰도 뜨거운 감자…정가 예의주시

변수 따라 유·불리 셈법 복잡…국힘, 군소정당도 분주

광주 국회의원들 초청 선거제도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국회의원들 초청 선거제도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주 지역 정치권이 일부 현역 의원들을 둘러싼 거취 문제와 '뜨거운 감자'인 선거제도, 공천룰 등을 놓고 정중동 분위기 속에 술렁이고 있다.

대형 변수가 적지 않다보니, 일찌감치 전선에 뛰어든 입지자들의 심경도 복잡해지고 있고, 각자 유·불리를 따지며 정가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6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광주지역 일부 의원들의 거취 문제가 지역을 넘어 중앙정가에서도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당내 경선과 공천레이스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거취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의원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서 낙마한 송갑석 의원(재선·서구갑)과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에서 탈당한 '처럼회' 출신 무소속 민형배 의원(광산을)을 들 수 있다.

송 의원은 친명(친이재명) 일색의 당 지도부 쇄신 차원에서 진행중인 주요 당직자 교체작업의 일환으로 호남몫의 지명직 최고위원인 임선숙 최고의 자리를 대신 꿰찰 것으로 보인다. 임 최고의 사의는 지난 24일 수용됐고, 송 최고위원 선임 여부는 금명간 결정될 예정이다. '민주당의 길' 멤버로 비명계인 송 의원은 지난해 최고위원 선거에서 득표율 9.09%로 탈락한 바 있다.

탕평을 통해 비명계와 텃밭 호남을 동시에 껴안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되는 가운데 일각에선 송 의원이 광주시당위원장일 당시 치러진 3월 대선에서 보수후보가 광주역대 최다득표율을 올린 점과 6월 지방선거 '공천 참사'와 역대 최저 투표율(37%)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최고위원행에 반기를 들고 있다.

송 의원은 "이래도 고민, 저래도 고민"이라며 옹색한 입장을 내비친 가운데 송 의원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입지자들은 당의 최종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형배 의원의 복당 여부도 관심사다.

'검수완박 법안은 유효하다'는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으로 정치적 명분을 확보한 만큼 복당은 시간 문제 아니겠냐는 분석이다. 민 의원 스스로 "거취를 논할 시기는 아니다"고 밝혔고 '복당 논란'이 자칫 계파 싸움으로 번질 가능성도 없진 않지만, '희생 탈당'이라며 "복당을 허용해야 한다"는 당 안팎의 여론도 커지고 있다.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탈당 1년이 지난 4월 중 복당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당의 요청이 있을 경우 탈당 1년 안에도 가능해 "복당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광산을 출마를 염두에 둔 입지자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전망이다.

선거제도 개편도 뜨거운 감자다.

국회는 정치개혁특위가 제안한 3가지 안건을 놓고 오는 30일 전원위원회를 구성한 뒤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선거제도 개편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전원위가 열리기는 20년 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개특위 3대 안은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이다.

중대선거구가 도입될 경우 승자 독식과 양당 독재로 인한 지역구도의 폐단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되나, 여야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힌 문제여서 혁신적 변화 가능성은 미지수다. 선거구 획정은 이보다도 관심이 덜해 9월이나 10월께나 변화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2024총선 광주시민연대는 지난 23일 출범식에서 "선거제를 개혁해 거대 양당 기득권 독점 정치를 타파하고 다당제를 활성화시켜 정치에 경쟁과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한다"며 완전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세비총액 동결,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5개 시민 단체로 이뤄진 2024총선광주시민연대가 23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출범식을 열어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2023.03.23. leeyj2578@newsis.com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5개 시민 단체로 이뤄진 2024총선광주시민연대가 23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의회에서 출범식을 열어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공천룰도 변수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총선 1년 전에 공천룰을 확정지어야 한다'는 당헌에 따라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공천제도 TF단장은 비명계 이개호 의원이 맡고 있다.

현역 의원 평가방식을 비롯해 감점은 공천배제에 준하는 20%를 일괄 적용할지, 지역특성을 감안해 차등 적용할 지, 경선 인원은 몇 명을 원칙으로 할 것인지, 임기 중 출마 지자체장에 대한 감산비율과 예외 조항 등 민감한 쟁점들이 적잖아 지역정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여러 변수와 맞물려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모집 경쟁도 4월부터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0% 안팎의 광주권 지지율을 얻고 있는 국민의힘과 중대선거구제로의 개혁을 절호의 기회로 보며 노동자, 서민, 청년들의 표심을 파고들고 있는 진보당과 정의당 등 군소정당들의 행보도 분주하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당 대표 리스크와 맞물린 지역 현역 의원들의 거취문제와 함께 선거제도, 공천 룰,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분당 가능성까지 여러 변수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 가느냐에 따라 입지자들이 급정거할 지, 보폭을 넓힐 갈지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