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후쿠시마 수산물 들어올 일 없다"…이틀간 세 번째 공지

등록 2023.03.31 14:53:22수정 2023.03.31 16:5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국민의 건강·안전 최우선 문제로 본다"

"尹, 日인사 만나 '과학적 기준' 조건 알렸다"

여론 악화일로…외교·일본 문제가 주된 이유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태지역회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03.30.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태지역회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3.03.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31일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은 없다고 또 다시 공지했다. 대변인실에서는 어제와 오늘 같은 내용의 공지를 벌써 세 번째 내놓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뜻이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대통령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는 어떠한 타협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우선의 문제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에 들어올 일은 없다"고 했다.

대변인실은 "대통령은 정상회담 기간 중 일본측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식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검증 ▲그 과정에 한국 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는 3가지 조건을 분명히 했음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일본의 한 매체는 지난 29일 대통령이 방일 이틀째인 17일 도쿄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접견하면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30일 이를 부인하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을 통해 일본의 보도는 몇몇 일본 정치인들이 정치적 이익을 꾀하기 위해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이라며 "우리(한국) 언론이 이에 부화뇌동할 필요가 있냐"고 반문했다. 일본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는 뜻이다.

또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대통령께서 가장 중시하시는 것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다"며 "이것을 해칠 우려가 조금이라도 있는데 그것을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겠나. 우리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나"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그러니까 지금 일본의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수입된다, 이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의 거듭된 해명도 여론은 악화일로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지지율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전주 대비 4%포인트 하락한 30%다. 부정평가는 2%포인트 상향하며 60%로 올라섰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부정평가한 이유 1위는 외교(21%), 2위는 일본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20%)가 꼽혔다. 약 40%가 일본과의 관계를 이유로 윤 대통령을 부정평가한 것이다. 

지난 3월 둘째 주 조사 때부터 윤 대통령 직무 긍·부정 평가 이유 양쪽에서 일본·외교 관계 언급은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제강점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안 발표, 윤 대통령 방일 및 한일 정상회담,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후쿠시마 오염수·수산물 관련 논란이 잇달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대상으로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