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POSCO·이마트·삼성생명·일진머티리얼즈·삼성SDI

등록 2017.07.12 09:46: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POSCO·이마트·삼성생명·일진머티리얼즈·삼성SDI

시장심리 워스트5, 우리은행·호텔신라·LG화학·대우조선해양·아모레퍼시픽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12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POSCO·이마트·삼성생명·일진머티리얼즈·삼성SDI  등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코오롱인더·BNK금융지주·삼양사·동아에스티·종근당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POSCO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포스코는 하반기 실적 개선 전망에 힘입어 지난 11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 대비 2.67% 오른 30만8000원에 마감, 하루 만에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POSCO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상승, 기업, 외국인, 이날, 하반기, 개선 등이 올랐다.

이마트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로 상승했다.

이는 이마트가 지난해 인수한 제주소주의 새 브랜드 이름으로 '푸른밤'을 정하고, 이를 통해 소주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지난 11일 밝힌 것이 시장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12월 이마트가 지분 100%를 취득하는 형식으로 제주소주를 인수했다.

이마트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이상, 중국, 추가, 전략, 제한, 개선, 최대, 실적, 제주소주 등이 올랐다.

삼성생명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에 올랐다.

이는 지난 11일 금리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으로 보험주가 코스피 시장에서 강세를 나타낸 영향으로 풀이된다. 삼성생명 주가는 전일 대비 0.41% 상승한 12만3500에 마감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10일에는 장중 12만7000원까지 올라 52주 최고가를 갈아치운 바 있다.

이날 삼성생명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상승, 수수료, 지분, 실적, 외국인, 기관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다.

일진머티리얼즈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기대감이 높아지며 최근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일진머티리얼즈 주가는 지난 7일 전일 대비 10.56% 급등한 3만4660원을 기록한데 이어 다음 거래일인 10일에는 4.20%, 11일에도 0.56% 상승 마감했다.

이날 일진머티리얼즈 관련 온라인상에서는 확대 생산능력, 주가, 전기차, 이차전지, 투자, 유상증자등이 키워드로 주로 언급됐다.

삼성SDI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이는 삼성SDI가 올 2분기 실적이 7분기 만에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하반기에도 실적 개선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SDI와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중국, 시장, 베터리, 장비, 전기차, 업체 등이 올랐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POSCO·이마트·삼성생명·일진머티리얼즈·삼성SDI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는 우리은행·호텔신라·LG화학·대우조선해양·아모레퍼시픽 등으로 집계됐다.

우리은행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 1단계를 유지했다.

이날 우리은행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송금, 해외, 독일, 수수료, 유럽, 하반기, 기업 등이다.

호텔신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떨어졌다. 호텔신라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면세점, 정부, 중국, 관세청, 입장, 배치, 기업, 사업자 등이다.

LG화학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한 것이 일부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LG화학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나노, 중국, 배터리, 나노기술, 실적, 전기차, 시장 등이다.

대우조선해양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내려갔다. 이는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이 납품업체로부터 수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것 등이 시장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매각, 채용, 인력, 은행, 하반기, 인수, 희망퇴직 등이 상위에 올랐다.

아모레퍼시픽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머물렀다. 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 여파로 아모레퍼시픽을 포함한 주요 화장품 기업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감소할 것이란 우려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모레퍼시픽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중국, 실적, 국내, 화장품, 시장, 매출액, 수익률, 지수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