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 규모 국가 AI컴퓨팅센터 올해 조기 개시…정부, 사업설명회 개최
2027년 정식 개소공모…설명회서 세부사항 안내
공모 참여 민간참여자 이달 28일까지 의향서 제출해야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3.07.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3/07/10/NISI20230710_0019951799_web.jpg?rnd=20230710131246)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3.07.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3대 강국(AI G3) 도약을 가속화할 ‘국가 인공지능(AI)컴퓨팅 센터’ 구축 사업설명회를 7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AI 3대 강국(G3) 도약을 뒷받침하는 AI 대전환의 중심축으로 국가 AI컴퓨팅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AI 경쟁력의 핵심으로 평가되는 첨단 반도체 기반의 AI컴퓨팅 인프라는 뛰어난 인재, 소프트웨어(SW) 혁신과 융합해 AI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민관 합작 투자를 통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정책금융 대출 등을 활용해 1엑사플롭스(EF) 이상 최대 2조원 규모의 국가 AI컴퓨팅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서비스 조기 개시, 2027년 센터 개소를 목표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과기정통부를 비롯하여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기업은행, 한국전력공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 함께 개최했다.
민간에서는 국내·외 빅테크, 플랫폼기업, 클라우드서비스기업, MSP, SI기업, 국내·외 투자사 및 소프트웨어산업협회 초거대AI협의회, 정보통신진흥협회 등의 AI·SW 기업이 참여했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 주요 추진 내용과 신청 자격 및 절차, 전력계통영향평가 신청 방법 등의 세부 사항을 안내하고 현장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사업 공모에 신청하는 민간참여자는 이달 28일 오후 5시까지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참여계획서 작성 지침 등 세부 사항을 담은 공모지침서는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하는 기업에 한해 제공할 계획이다.
국가 AI컴퓨팅센터는 기업,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국내 AI컴퓨팅 생태계 육성 등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SPC의 공공지분은 51%로 설립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산하 ‘AI컴퓨팅 인프라 특별위원회’에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행정적·정책적 역량을 집중한다. 또한 경영에 관한 사항은 민간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국가 AI컴퓨팅 센터로 대표되는 첨단 인프라에 뛰어난 인재, 소프트웨어 혁신이 더해질 때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3대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며 "국가 AI컴퓨팅 센터의 성공을 위해서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며, 민간과 정부가 긴밀하게 협력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