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구정보원, '2025 청소년 팩트 체크 대회' 개최
21일까지 참가지 모집…예선 9월12일, 본선 11월7일

팩트체크 대회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뉴시스] 김재광 기자 = 충북교육연구정보원 미디어교육센터는 오는 21일까지 '2025 충북 청소년 팩트 체크 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 판별 능력을 키우는 대회로 참가자 접수는 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에서 한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이 참가할 수 있다.
학생들이 팀을 꾸려 지역 현안과 이슈에 관한 미디어 정보를 탐색하고, 활동 계획서를 바탕으로 팩트 체크한 내용을 알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선은 내달 12일까지 팩트체크 기본 교육, 활동 계획서 작성, 심사 순으로 진행된다. 본선은 11월7일까지 팩트체크 활동, 활동 보고서 작성을 수행하게 된다.
23~24일 대회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팩트체크 기본교육은 주제 선정, 활동 계획서 작성 방법 등을 다룬다. 팩트체크에 대해 알지 못하는 학생도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디어교육센터는 본선에 출전한 10개 팀 중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뽑아 상장과 상금을 준다.
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 "다양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의 사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팩트 체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정확한 정보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