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공습전 암흑…사이버 공격 가능성
트럼프 “우리가 가진 전문지식 덕분에 불빛 대부분 꺼져” 우회 표현
지난달에도 베네수 국영 석유·가스 회사에 사이버 공격 의혹 제기
![[뉴욕=AP/뉴시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가 체포돼 도착할 것으로 알려진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구치소 앞에서 3일(현지 시간) 연방 법 집행 요원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마두로 대통령 부부는 마약 테러, 코카인 수입 공모 등 혐의로 기소돼 뉴욕에서 재판받을 예정이며 재판 전에는 브루클린에 있는 연방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된다. 2026.01.04.](https://img1.newsis.com/2026/01/04/NISI20260104_0000895153_web.jpg?rnd=20260104113819)
[뉴욕=AP/뉴시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부부가 체포돼 도착할 것으로 알려진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구치소 앞에서 3일(현지 시간) 연방 법 집행 요원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마두로 대통령 부부는 마약 테러, 코카인 수입 공모 등 혐의로 기소돼 뉴욕에서 재판받을 예정이며 재판 전에는 브루클린에 있는 연방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된다. 2026.01.04.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미국이 3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하기 위해 수도 카라카스 등을 공습하기 전 사이버 공격을 통해 정전을 초래했으며 일부 인터넷에 대해서도 표적 공격이 이뤄졌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3일 새벽 미군이 카라카스를 공격할 당시의 영상과 사진을 보면 도시가 정전인 가운데 멀리 공습으로 인한 화염과 불꽃이 솟아오르는 장면이 포착됐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확고한 결심’ 작전 설명 기자회견을 하면 카라카스 공습 당시 사이버 공격이나 기타 기술적 능력을 이용해 전력 공급을 차단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작전 내용을 설명하면서 “캄캄했고, 우리가 가진 전문 지식 덕분에 카라카스의 불빛은 대부분 꺼져 있었다. 정말 암흑 같았고, 치명적인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폴리티코는 만약 사실이라면 이는 최근 미국이 다른 국가를 상대로 사이버 전력을 공개적으로 사용한 가장 최근 사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러한 작전은 일반적으로 극비리에 진행되며 미국은 사이버 작전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국가 중 하나로 여겨진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댄 케인 합참의장은 같은 기자회견에서 사이버사령부, 우주사령부, 그리고 각 전투사령부가 3일 미군이 입국할 수 있도록 경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병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케인 의장은 이러한 조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백악관, 사이버사령부, 우주사령부의 대변인은 사이버 작전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인터넷 추적 그룹 넷블록스(NetBlocks)는 3일 새벽 카라카스에서 발생한 정전으로 인터넷 연결이 끊겼다고 말했다.
넷블록스의 설립자 알프 토커는 이메일을 통해 “사이버 공격이 이러한 장애에 영향을 미쳤다면 표적 공격이었을 것이며, 광범위한 네트워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