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대경제란…" 행안부, 전 직원 대상 전문가 특강 개최
김종걸 한양대 교수 등 초빙…개념 등 설명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전경. phot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3/03/02/NISI20230302_0001207355_web.jpg?rnd=20230302113135)
[세종=뉴시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전경. [email protected]
행안부는 지난해 10월 사회연대경제 정책 주무 부처로 지정된 이후 사회연대경제 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정책 주무 부처로서 사회연대경제에 대한 행안부 전 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 역량을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중앙정부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안부는 사회연대경제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생중계를 병행하고, 향후 교육 자료로도 확산할 예정이다.
행사는 윤호중 장관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사회연대경제 정책 방향 설명, 전문가 특강, 사회연대경제 공감 토크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행안부 사회연대경제제도과장이 사회연대경제의 핵심 주제와 성공 사례, 주요 정책 방향과 정부의 역할 등을 설명해 정책의 밑그림을 공유했다.
이어 특강에서 행안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인 김종걸 한양대 교수는 '사회연대경제 : 낮은 곳으로부터 연대와 혁신'을 주제로 사회연대경제의 배경과 개념, 국내·외 사례를 통한 시사점 등을 제시했다.
'사회연대경제 공감 토크' 시간에서는 사전 질문과 현장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실제 정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행안부는 지방행정연구원과 협력해 사회연대경제 교육과정 및 표준교재를 개발하고, 공공부문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호중 장관은 "앞으로 양극화와 지방소멸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연대경제를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