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북도, 일자리 사업 다양화로 수도권 제외 고용률 전국 최고

등록 2023.03.29 09:21: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동=뉴시스] 경북도의 경제 활동 지표. (그래픽=경북도 제공) 2023.03.29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경북도의 경제 활동 지표. (그래픽=경북도 제공) 2023.03.29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뉴시스] 류상현 기자 = 경북도가 올해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한다.

29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경북도내 취업자 수는 역대 최대인 146만2000명으로 전년 대비 5만2000명(3.7%) 늘었고 고용률은 62.9%로 1.9%p 올라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경북도는 이 같은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 올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과 자체 사업을 연계한 다양한 일자리 전략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은 전자산업의 침체와 대기업 이전 등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김천, 구미, 칠곡을 중심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8000여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스마트 산단, 전자산업 고도화 등 지역 산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기술고도화, 인력양성 등을 '패키지 지원'하고 근로자의 생애 일자리 재설계도 도울 계획이다.

'생활경제권 중심 일자리 창출 전략'도 추진한다.

포항을 비롯한 동부권은 기존 철강산업 중심의 고용 형태에서 벗어나 새롭게 급부상 중인 2차전지, 소재산업으로의 사업 다각화와 기술 역량을 강화할 전문 인력 양성에 집중한다.

경산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은 자동차 부품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지역으로, 미래 자동차 일자리 성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미래 차 전환을 위해 자동차 부품산업을 확대, 유지, 감소군으로 구분해 맞춤형 지원을 한다는 계획이다.

안동을 중심으로 한 북부권은 농식품·바이오와 같은 기반산업을 육성해 청년의 지역 유입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형 플러스 사업'은 조선업, 반도체, 뿌리산업, 농업 등 지역 주력산업에 대한 구인난 개선을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는 사업으로 경북도는 뿌리산업과 농업 분야에 선정됐다.

도는 자동차부품, 철강, 전자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뿌리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고용 촉진 장려금, 청년 내일채움공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도농상생 일자리 채움사업'은 도시 유휴인력을 활용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자 시작한 농번기 특화 지원 사업이다.

청송, 상주, 문경 3개 시군에서 올해는 영천, 의성, 청도를 추가한 6개 지역에 4만명의 인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확대한다.

이 과정에서 사업에 참여한 인력이 경북에 정착을 희망하면 교육훈련, 문화체험, 취업 등 다양한 연계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은 지역 주력산업과 미래 신산업 중심으로 맞춤형 사업을 발굴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지역기업에 청년 인건비, 정착지원금 등을 지원함으로써 청년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외에도 정책 사각지대에 있는 신중년, 여성, 외국인을 대상으로 자체 사업을 벌여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산학관 동반성장 상생 일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해 지역대학과 함께 산업계 특화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지역혁신프로젝트 평가에서 3년 연속 전국 최고 등급, 전국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우수사업 부문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 매년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다양한 일자리 사업 추진이 지난해 높은 취업률로 이어졌다"며 "산업 현장의 목소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사업을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