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당, 김남국 총공세…수사 촉구·교육위 보임 철회 요구

등록 2023.06.05 18:36:43수정 2023.06.05 18:5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남국 의원의 국회 교육위원회 보임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경희, 조경태, 이태규 의원. 2023.06.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남국 의원의 국회 교육위원회 보임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경희, 조경태, 이태규 의원. 2023.06.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정진형 한은진 기자 = 국민의힘은 5일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해 총공세를 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 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교육위원회로 사보임한 것과 관련해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철회를 요구했다. 비교섭단체 의원의 상임위 조정은 국회의장의 권한이다.

권은희·김병욱·서병수·이태규·정경희·조경태 의원은 입장문에서 "정치과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덕목을 지키지 않은 정치인이 교육위에서 교육을 논한다면,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나"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선악의 기준과 가치관에 혼란을 줄 것이 명약관화"라고 질타했다.

이어 "김 의원이 검찰수사를 받기 때문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이 부적절하다면 정치·윤리적으로는 교육위원, 사안의 이해충돌 측면에서는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에 보임되는 것 또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김진표 국회의장은 김남국 의원의 교육위 보임을 철회해 달라"며 "민주당은 사실상의 민주당 소속인 김남국 의원의 교육위원 제척을 요청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상의 요구를, 상식적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 이번 사·보임이 상식과 국민 눈높이, 정치발전과 국회쇄신 차원에서 단 하나라도 긍정적 요소가 있는지 제시해 보라"고 했다.

이들은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이후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해 기자회견문 등을 전달했다. 다만 김진표 국회의장이 해외 출장 중이라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국회 교육위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항의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장실에서 무대응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건 국민께서 판단할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윤창현(가운데) 의원과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이 5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불법 코인 거래 및 불법 자금 은닉 의혹 수사촉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3.06.05.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윤창현(가운데) 의원과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이 5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불법 코인 거래 및 불법 자금 은닉 의혹 수사촉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그는 '교육위 보이콧'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지만 당 지도부 의견, 교육위원 의견을 모아 결정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조경태 의원은 "의장실에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고 부연했다. 김 의장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다시 항의방문을 할 것이라고도 예고했다.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간사인 윤창현 의원 등은 같은날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을 찾아 '김남국 의원의 불법 코인거래 및 불법 자금 은닉 의혹' 수사촉구서를 제출했다.

윤 의원은 "김 의원은 감추고 있는 많은 부분을 밝혀달라는 요구를 묵살하고 본인이 필요한 것만 얘기하고 잠적하고 있다"며 "우리가 나름대로 증거라든가 여러 정황 사항을 파악한 부분을 토대로 작성한 수사 촉구서를 제출한다"라고 설명했다.

김남국 의원을 향해선 "제발 뒤에 숨지 말라"며 "국회 교육위원회로 상임위원회를 변경한 정도로 그냥 얼렁뚱땅 넘기려 하지 말고 A부터 Z까지 정확하게 자신의 역할과 행위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국민적 평가를 받으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빨리 본인의 거래기록과 많은 부분에 대해 정확히 국민에게 소상히 밝히는 게 가장 최선"이라며 "수사촉구서 접수가 그런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