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주 도심 지하철 청신호…尹 "속도감 있게 추진"

등록 2023.06.07 12:26:40수정 2023.06.07 19:2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세종~청주 도심~청주공항 연결 광역철도

[청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착공 기념식에 입장하고 있다. 2023.06.07. yes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북 청주 문화제조창 중앙광장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착공 기념식에 입장하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 이병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추진 의지를 밝히면서 '대전~청주~청주공항' 지하철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2021년 11월 대선 청주 유세에서 "청주도심 통과를 반드시 추진할 것을 164만 충북도민에게 약속합니다"라고 서약했던 윤 대통령이 1년7개월여 만에 약속 이행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7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KTX 오송~평택 2복선 착공식에서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청주공항 접근성 개선을 위해 청주 외곽 충북선 철도를 이용한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구간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충북의 요구로 대전~세종~청주 도심(지하철)~청주공항을 잇는 대안 노선을 함께 검토 중이다. 충북도는 대안 노선이 관철되지 않으면 원안 노선 건설 사업비를 분담하지 않겠다는 배수진도 쳤다. 광역철도는 수혜 지역이 건설비용의 30%를 내야 한다.

이날 윤 대통령이 청주 지하철 건설사업 추진을 공식화함에 따라 조만간 결론이 나올 철도공단의 사업타당성 조사(사타)도 긍정적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 철도공단은 지난해 11월 사타를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3월에 이어 6월로 두 차례 연장했다. 청주도심 통과 노선안을 수정하거나 지하철역 수를 줄여 사업비를 축소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 지하철을 청주도심을 거쳐 청주공항으로 연결하려면 4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기존 충북선 철도를 이용하는 이 철도 건설사업 원안보다 2조원이 더 든다.

막대한 예산부담 때문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청주도심 통과를 찬성하지만 2조원대 사업 결정은 장관의 권한 밖"이라면서 말을 아껴왔다. 그는 "대통령만 결심하면 할 수 있다"며 충북에 대통령실 압박을 주문하기도 했다.

철도공단이 사타를 완료하면 국토부는 하반기 중 대전~세종~청주 도심~청주공항 구간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신청하게 된다.

사타에 이어 경제성과 정책성 분석, 투자 우선순위, 재원 조달 방법, 지역균형발전 분석 등을 따지는 KDI 예타에서도 커트라인을 넘어야 비로소 사업 추진을 확정할 수 있다. KDI 예타 결과는 내년 총선 이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