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도공 행복주택 입주 '극과 극'...시청 '미소' vs 일광 '울상'

등록 2023.06.07 14:5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청앞 행복주택 경쟁 치열...추가 모집 대기만 1000여명

일광 행복주택 총 999세대 중 30% 넘는 339세대 공실

입주 미달 대응하는 다각도 방안 마련 필요

[부산=뉴시스] 이동민 기자 = 부산 기장군 일광 행복주택. 2023.06.07. eastsky@newsis.com

[부산=뉴시스] 이동민 기자 = 부산 기장군 일광 행복주택. 2023.06.07.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김민지 이동민 기자 = 부산도시공사(공사)가 진행하는 행복주택 사업 중 연제구 시청앞 행복주택 2단지의 입주 경쟁은 치열하지만 기장군 일광 행복주택은 세 차례의 모집 공고에도 입주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모집 재공고와 같은 단편적 대응이 아닌 행복주택의 입주율을 높이기 위한 공사의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7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연제구 시청앞 행복주택 2단지는 1차 입주 모집 공고를 거쳐 총 1108세대 중 85%가 현재 계약을 마쳤고 입주 추가 모집을 기다리는 예비입주자만 1000여명에 달한다.

이에 비해 기장군 일광 행복주택은 입주가 이달 말 완료되지만, 총 999세대에 대한 입주 예정자 수는 660세대에 불과해 입주가 완료되더라도 3분의 1이 넘는 339세대가 공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의 행복주택 사업은 대학생·청년·신혼부부·고령자·주거약자 등을 대상으로 한 공공임대주택 사업으로 시청앞 행복주택 2단지는 연제구 연산동 1590-25번지 일원에 3개동 1108세대를, 일광 행복주택은 기장군 일광읍 삼성리 853 일원에 8개동 999세대를 짓는다.

공사는 지난해 2월 일광 행복주택의 입주자 모집을 처음으로 공고한 뒤 같은 해 4월 추가 모집 공고와 11월 입주 자격을 완화한 모집 공고 등 총 3차례의 입주자 모집을 진행했다.

특히 세 번째 공고 당시에는 청년층의 소득 기준을 월 380만원 이하에서 440만원 이하로, 회사 근무 기간도 만 5년 이내에서 7년 이내로 조정했다. 또 신혼부부 인정 기준도 결혼 후 7년 이내에서 10년 이내로 변경하는 등 자격 요건을 대폭 완화했다.

공사 관계자는 "세 차례의 모집 공고에서 모집 세대 수보다 신청 수가 초과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입주 저조에 대한 공사의 대응책은 홍보를 통한 재공고뿐이어서 보다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기존에도 행복주택 사업을 시행하면서 공실이 발생했을 때는 홍보를 강화하고 추가 모집 공고를 내는 등으로 대응했다"며 "입주 시 이점을 주는 제도를 시행하거나 공실을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등의 방안은 현재 고려되고 있지 않은 상태"라 답했다.

이어 "이번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에서 신혼부부의 입주율이 특히 저조했다"며 "아무래도 도심 외곽에 위치해 있어 신혼부부의 선호도가 낮은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일광 행복주택 사업은 기존에 진행했던 행복주택 사업보다 세대 수가 많아 공실 발생률도 높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공사는 이달 내로 자격 요건을 완화한 추가 모집 공고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공사는 사업비 1535억원이 들어간 이번 행복주택 사업에서 30%에 달하는 공실률로 재정적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공실이 발생했기 때문에 임대비를 통해서는 이익을 얻을 수 없고 주택 유지비는 계속해서 투입해야 하니 기대 수익보다 낮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실 발생률에 따른 행복주택 내 부작용 우려에 대해서는 "경로당, 헬스장 등의 주민공동시설은 공실률과 별개로 차질 없이 조성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행복주택 입주 미달 문제는 오는 10월 입주가 시작되는 아미4 행복주택 사업에서도 나타났다. 현재 서구 아미4 행복주택의 계약 완료 세대는 총 767세대 중 443세대로, 입주율은 약 58%에 그친다.

또 공사가 2019년 준공해 2020년 1월 입주를 시작한 동래구 동래역 행복주택의 8.6%는 아직 공실인 것으로 확인됐다.

행복주택의 입주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강정규 동의대 부동산금융·자산경영학과 교수는 "행복주택 입주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입지'와 '가격'"이라며 "전셋값이 떨어지는 현재 추세로 봤을 때 공사가 임대차 가격 시세를 다시 조사해서 임대료를 낮춘 후 모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교수는 "다만 임대료를 낮춘다면 공사 차원에서 손실이 발생해 경영 부실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임대 기간을 늘리거나 양적 임대주택 공급에서 질적 임대주택 공급으로 전환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