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김성태 "이재명, 총선 그립 너무 세게 쥐려다 이래경 내정"

등록 2023.06.08 20:47:52수정 2023.06.08 22:2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무한책임' 아직 안나와…본인 마음 비우려는건 아냐"

"보수 정권 노동개혁, 노동계 저항 부딪힐 수밖에…대화 노력"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 2019.11.08.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 2019.11.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은 8일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내세웠던 이재명 대표에 대해 "내년 총선의 그립을 너무 세게 쥐려고 하면 안 된다. 그러면 어느 정당이든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이 대표가) 그립을 너무 세게 잡으려고 보니까, 그런 사람을 찾다 보니까 그런 분을 잠시나마 내정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가 구체적인 논의도 없이 어느 날 뜬금없이 결정했다는 것 아닌가"라며 "결정한 사람이 국민적 명망도 높고 민주당 내에서 웬만큼 인정할 수 있는 인사였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6월은 보훈의 달인데 과거 망언도 있었고, 천안함 사건뿐만 아니라 한미 관계 입장을 보면 좌파 내지는 종북주의자 사고를 갖춘 분에게 전권을 위임하려고 한 것"이라며 "그러다 보니 엄청난 내부 반발이 생겼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의원은 이 대표가 '무한 책임을 진다'고 발언한 데 대해 "본인이 리더십에 상처를 입으면서 말했는데, 그 무한 책임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고, 실제로 어떤 행동이 나올 것인지 지켜보고 있는데 아직 안 나왔다"고 꼬집었다.

그는 "무한 책임을 지겠다는 건 며칠 전 상황에서 본인의 심정이고 입장이었던 것이지, 이걸로 민주당 내부의 부글부글 끓고 있는 것을 잠재우고 본인이 마음을 비우고 털어내면서 무한 책임을 지겠다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책임이라는 게 그렇게 쉽게 지어지지 않는다"며 "지도부 상의나 의원총회를 통해 내부의 충분한 공감과 논의의 결과물로 핵심기구를 발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 좋은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전 의원은 반대로 국민의힘 지도부에 대해 "집권당의 면모를 갖추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것 같다"며 "당내 불협화음이나 갈등, 당정 간 불협화음 등 볼썽사나운 모습이 많이 없어졌다"고 밝혔다. 김기현 대표에 대해서는 "아마 (그간의) 당대표 중에서 가장 많은 공개활동을 하고 있다"고 높게 평가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출신인 김 전 의원은 한국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중단과 관련해 "보수 정권에서 노동개혁은 노동계의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수밖에 없는데 이럴 때일수록 대화를 위한 노력을 더 충분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노동개혁은 보수진영에서 정권을 잡고 하면 세계 어느 국가든 쉽지 않다. 좌파 진보 진영에서 정권을 잡았을 때 성공 확률이 높은데, 지금 엄청난 저항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면서도 "노동단체들도 책임있는 우리 사회 경제 주체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데 아직 그 인식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전 의원은 "과거처럼 장시간 저임금 노동으로 혹사당하고 사용주들의 일방행위에 노동권을 완전 상실한 비민주적인 노동 현장은 과거보다 현격히 줄었다"며 "잘못된 노사 관행이나 현장에서 잘못된 타성은 이제 벗어던지고 노동조합도 책임있는 사회 주체로 당당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윤석열 정부가 가장 경계해야 할 부분은 '반노동 친기업 정부'라는 소리를 결코 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과도한 노사 관계 때문에 산업·건설 현장에서 불필요한 부담이 많이 증대돼 그 비용 부담이 결국 생산제품이나 건설비용으로 늘어난다. 결국 국민들 부담 증가로 가는 것"이라며 "그런 폐해를 잡아야지 노동운동을 악화시키고 부당 노동행위를 옛날처럼 되돌리는 건 안 된다"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