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바이오협회, 체외 진단 전문 인력 양성 직접 나선다

등록 2023.06.09 09:04: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해부터 5년간 진행

[사진=뉴시스] 한국바이오협회,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사진=한국바이오협회 제공) 2023.06.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한국바이오협회,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사진=한국바이오협회 제공) 2023.06.0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한국바이오협회가 체외진단 전문인력 양성에 직접 나선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과 함께 체외진단 기업이 요구하는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체외진단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올해부터 5년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3개 기관은 공동으로 체외진단 기업 취업 희망자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바이오마커(항체) 개발, 생산공정(장비), 해외 인허가 실무 교육과정을 진행해 산업계 맞춤형 인재 양성에 나선다.

체외진단은 혈액, 침, 분뇨 등 인체에서 유래한 물질을 이용해 몸 밖에서 신속하게 질병을 진단, 예측,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말한다. 소량의 검체만으로 많은 종류의 검사를 할 수 있고 코로나19 같은 신종 감염병뿐 아니라 암, 알츠하이머 같은 중증질환도 진단 가능하다.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의료기술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규제기관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3개 기관은 규제 정합성을 검토하고, 인허가를 담당할 '규제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함께 운영할 방침이다.

재직자 교육의 경우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이 규제과학(RA), 해외 인허가, 임상(통계) 등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을 실습교육을 통해 실무자 역량 강화에 나선다.

취업 희망자 대상으로는 한국바이오협회에서 체외진단 관련 기초 내용 및 규정을 익히는 '직무소양교육'(1주)을 운영하며,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은 춘천에 소재한 우수 연구시설과 우수제조시설(GMP)을 활용해 '현장실무교육'(6주)을 담당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수료자를 대상으로 체외진단 기업에 채용 연계를 지원한다.

현재 취업 희망자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오는 25일까지 지원 가능하다.
 
스크립스코리아항체연구원 최진섭 원장은 "항체 개발 기술력과 노하우가 교육을 통해 널리 공유되길 바란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치열한 체외진단 시장에서 인력 수급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바이오협회 손지호 산업지원본부장은 "규제과학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통해 국내 체외진단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