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인 한마디'에 국힘-국당 갈등 격화…야권 '자중지란'

등록 2021.04.13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양측 "먼저 입장 내놔라" 통합 논의 시작 못해

국힘 "14일까지 정리" vs 安 "의견 통일 됐나"

김종인 "안철수, 건방지게 야권승리라고 해"

국당 "오만불손" "구태" "범죄자 신분" 발끈

홍문표·장제원 "태상왕" "사사건건 간섭말라"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당선이 확실해진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4.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당선이 확실해진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4.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최서진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에 힘입어 압승을 거둔 야권이 통합 논의를 시작하지도 못한 채 자중지란에 빠지는 모양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합당과 관련해 서로를 향해 먼저 입장을 정리하라고 요구하며 맞서고 있는 데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막말성 발언으로 인해 양당 간 감정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

자칫 야권 대통합 논의를 시작하지도 못하고 야권 분열로 치닫는 '승자의 저주'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나오는 상황이다.

재보궐선거 후 시작하겠다던 양당 간 합당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안 대표가 당원들의 의견을 듣고 입장 정리를 하겠다고 논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자 국민의힘도 급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합당 논의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샅바싸움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양당이 선거를 위해 합당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각자 다른 '계산'을 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주호영 국민의힘 12일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전당대회와 합당의 선후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결정된 것이 없다"며 "국민의당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의견을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답했다.

그는 "(4·7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안철수 대표가 합당하겠다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정리하려면 그쪽 뜻을 묻는 절차가 필요하다. 가급적 빨리 의견이 정리되는 대로 달라고 했다"고 했다. 안 대표가 먼저 입장 정리를 하라는 압박이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직무대행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12.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오는 14일까지 국민의당이 합당에 대한 명확한 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15일부터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선(先) 전당대회 후(後) 합당 수순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안 대표도 합당과 관련해 국민의힘과 논의 착수 시점 등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저희뿐만 아니라 국민의힘도 소통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현재 국민의힘도 의견이 하나로 통일돼 있지는 않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14일까지 답을 달라는 국민의힘의 요구에 대해선 "수요일까지 국민의힘은 통일된 의견을 만들 수 있단 의미인가. 그것부터 여쭤보고 싶다"라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합당 주도권 싸움에 김 전 위원장의 발언까지 겹치면서 양당의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안 대표가 오세훈 후보의 당선을 축하하면서 "야권의 승리"라고 한 부분을 문제 삼아 "야권의 승리라고 하는데, 어떻게 건방지게 그런 말은 하나.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이 승리한 것이고 안 대표는 국민의힘 승리를 축하해야 했다"라고 했다.

이 발언에 대해 국민의당은 발끈하고 나섰다. 저격을 당한 안 대표는 "정확한 표현은 그게 아니었던 것 같다"라고 진화하려 했지만 당내에서는 격한 반응이 나왔다.

구혁모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은 오로지 국민의힘만 있다는 오만불손함과 정당을 국회의원 수로만 평가하고 폄훼하는 행태는 구태 정치인의 표본이며 국민에게 매우 건방진 행동"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김종인 전 위원장은 애초에 국회의원 시절 뇌물수수로 징역형을 받아 의원직이 박탈된 범죄자 신분이었으니 쌓았던 공도 그렇게 크진 않은 것 같다"고 김 전 위원장을 저격하기도 했다.

그러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이제 통합하겠다는 당의 비대위원장이 물러나자마자 '범죄자'까지 나온다. 그것도 국민의당의 최고위원회의에서 나온 발언"이라며 "사과하지 않으면 공개적으로 더 크게 문제 삼겠다"고 맞섰다.

김 전 위원장의 발언은 국민의힘 내부도 흔들어놨다. 김 전 위원장 재임시절부터 고까운 시선을 보냈던 중진 의원들 중심으로 재보궐선거 당시 안 대표의 '공로'를 인정하며 옹호하는 목소리를 냈다.

중진들이 모두 '선 전당대회 후 합당'에 동의하는 쪽은 아니지만 당내에서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김종인 재추대론'을 견제하기 위한 차원으로 읽힌다.

당권도전을 선언한 홍문표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김 전 위원장은 사사건건 앞으로도 '감 놔라 팥 놔라'하지 말라. 이 당이 누구의 당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제발 참아주시라. 우리가 자강론을 바탕으로 잘하겠다"면서 "그동안 보궐선거에 영향을 줄까 참았는데, 문재인 정부의 독선 오만과 김 전 위원장과 무엇이 다른가"라고도 했다.

장제원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나가자마자 당을 흔들어대고 있다. 심술인가 '태상왕'이라도 된 건가. 당이 붙잡아주지 않아 삐친 거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뜬금없이 안 대표를 향해 토사구팽식 막말로 야권통합에 침까지 뱉고 있다"며 "팔 걷어붙이고 우리를 도와준 상대에게 고맙다는 말은 하지 못할망정, '건방지다'며 막말을 돌려주는 것, 그것이 더 건방진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앞서 배현진 의원도 전날 김 위원장을 향해 "선거도 끝났는데 아흔을 바라보는 연세에 서른 살도 넘게 어린 아들 같은 정치인에게 마치 스토킹처럼 집요하게 분노 표출을 설마 했겠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야권은 더 큰 화합을 이뤄나가야 한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안 대표 등 우리의 식구들이 건전한 경쟁의 링으로 함께 오를 수 있도록 당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