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한덕수 신뢰·정호영 임명 강행 의지…정국 격랑 속으로

등록 2022.05.06 08:38:31수정 2022.05.06 08:46: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韓에 전화 "민주당 반대 명분 없어"신뢰 재확인

한 인준-한동훈·정호영 낙마 '거래' 사실상 거부

정호영도 일단 'GO'…여론 악화 지선도 악영향

총리 인준 안되면 불완전 내각으로 출범할 듯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0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04.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통화하고 신뢰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한 임명도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정치권과 당선인측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한 총리 후보자 인준을 볼모로 정호영 복지부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의 '거래' 제안에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공세를 새정부 '발목잡기' 프레임에 엮어 여론전을 통한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힌 셈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5일 한 총리 후보자에 전화를 걸어 신뢰를 표했다고 한다.

당선인 측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도 신뢰를 받았는데 지금 민주당의 반대는 명분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한다. 민주당이 민생을 볼모로 이런 식의 흥정을 해서는 안된다는 통화 취지였다는 게 관계자 측의 설명이다.

윤 당선인은 '아빠찬스' 논란의 중심에 선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도 검토하고 있다.

당선인측 핵심관계자는 "민주당이 여론을 무시하고 정략적으로 공격할 경우 임명 강행을 생각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이미 윤 당선인의 이러한 의중을 파악하고 이후 민주당 공세에 대한 대응 방안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김인철 사회부총리 후보자가 자진사퇴, 첫 낙마 사례가 나왔고 이후 또 낙마 인사가 생길 경우 민주당에 사안마다 끌려다닐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아 윤 당선인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공정과 상식을 국정 운영 원칙으로 내건 윤 당선인에 비난의 화살이 쏟아질 가능성이 높고 정국 역시 파국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이 한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부결시킬 경우 장관 제청권을 가진 총리 공백 상태로 사실상 1기 내각이 구성되지도 못한 채 대통령 임기를 시작해야할 처지여서, 윤 당선인 측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김부겸 총리가 유임돼 장관 제청권을 행사하거나 김 총리가 추경호 경제부총리에 제청권을 행사해 임명하고, 추 부총리가 총리 권한 대행으로 다른 장관을 제청하는 방식도 거론된다.

그러나 민주당이 윤 당선인이 정 후보자와 한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 뜻에 반발해 김 총리를 압박, 새정부 출범에 협조하지 못하도록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이 총리 인준 시간끌기를 하면서 한동훈 후보자, 정호영 후보자 낙마를 종용하고 있으나 당선인 스타일로 봐선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매우 낮게 본다"며 "당분간 차관들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