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윤석열 퇴진당' 만들면 민주당 견인해 시너지 효과"

등록 2023.12.02 17:52:13수정 2023.12.02 17:5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드디어 검찰 출두…구속영장 청구 기각 자신 있어"

비례정당 창당 시사하며 "반윤 연대하면 200석 가능"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송영길의 선전포고’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09.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 ‘송영길의 선전포고’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09.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드디어 검찰에 출두하게 됐다"며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저는 기각시킬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또 비례정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하며 반윤석열 연대에 나서면 '200석 압승'이 불가능한 게 아니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대구에서 열린 신작 '송영길의 선전포고' 북콘서트에서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할 일은 없을 거고, 뭐라도 나를 옭아매 구속려 할 것"이라면서도 "12월 안에는 몸이 자유로워질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면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할 수도 있을 텐데 제 개인의 민주당 복당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이것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보다 선명한 중도 보수까지를 포괄시킨 윤석열 퇴진을 집결하는 당을 만들어내면 윤석열을 조기에 끌어 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퇴진당은 선관위에서 등록을 안 해주기 때문에 지금 전면에서 싸우고 있는 변희재 대표나 안진걸 소장, 전현희 같은 분이 모여 '검찰 개혁당'이라든지 관련된 당명으로 나설 수 있다며 "원내 교섭단체 구성요건인 20석 이상의 '윤석열 퇴진당'이 만들어지면 탄핵 소추를 비롯해 민주당을 견인해 서로 간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거론하며 "민주당은 지역구에서 열심히 싸워서 압도적으로 이기고 47석의 비례대표도 선거 연대를 해서 압도적으로 이기면 200석이 불가능할 게 없다"고 언급했다.

송 전 대표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을 다 만나봤더니 그들도 더 이상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할 수 없다고 했다"며 "이들이 신당을 만들어 싸우면 '김건희 특검' 통과를 시점으로 연대해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도 했다.

최근 설전을 벌이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선 "정치한다고 막 떠들고 있는데, 한 장관이 김건희 특검에 대한 찬반 의사를 밝히는 순간 그의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고 역설했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정당법 위반 등 혐의을 받는 송 전 대표는 오는 8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