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PF 구조조정 인센티브 어떻게…증권사 여신 출자전환 검토

등록 2024.04.10 08:00:00수정 2024.04.10 08:06: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PF사업 구조조정 시급한데…증권사 등 후순위 채권자, 경·공매 반대

후순위자 경·공매시 PF사업장 가격 하락에 대출금 회수 어려워

금융당국-금융권, 증권사 PF 여신 사업장 지분으로 출자전환 논의

경·공매 거쳐 우량 사업장으로 성장할 경우 투자이익 확보 가능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신규 아파트 분양 가격이 오르면서 전국 아파트 분양권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은 5일 서울 시내 아파트 밀집 지역. 2024.03.05.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신규 아파트 분양 가격이 오르면서 전국 아파트 분양권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은 5일 서울 시내 아파트 밀집 지역. 2024.03.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부실 사업장의 경·공매 활성화 대책으로, 증권사·캐피탈사 등 후순위 채권자가 보유한 여신을 PF사업장의 지분으로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경·공매를 반대하는 후순위자들을 달래주기 위한 복안이다. 그간 후순위자들은 경·공매를 실시하면 PF 사업장(담보) 가격이 하락해 대출 회수금이 줄어든다고 반발해왔다. 만약 후순위자의 대출금이 지분으로 전환된다면 사업장이 구조조정(경·공매)에 따라 우량 사업장으로 성장할 경우 지분가치 상승은 물론 배당 확대 등 투자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PF 부실 사업장을 신속하게 구조조정하기 위한 '경·공매 활성화 방안'을 금융권과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업권별 면담을 추진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관건은 부실 사업장의 경·공매를 반대하는 후순위자들을 어떻게 설득하느냐다.

대체로 선순위 채권자(은행·상호금융·대형저축은행)는 경·공매를 통해 모든 채권을 회수할 수 있다고 보고 부실 사업장을 신속하게 경·공매로 부치려 한다. 반면 후순위 채권자(캐피탈사·증권사)는 경·공매에 돌입하면 사업장 가격이 하락하고 나아가 회수할 대출금이 줄어들게 된다.

가령 100억원 가격의 PF 사업장에 은행이 60억원, 증권사가 20억원 등 총 80억원을 대출했다고 가정해보자. 향후 경·공매 과정에서 사업장 가격이 70억원으로 떨어지면 은행은 60억원을 모두 회수할 수 있지만, 증권사는 10억원 회수하고 나머지를 손실 처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후순위자들은 부동산 경기가 상승할 수 있다는 막연한 기대감과 함께 손실을 회피하는 방식으로 경·공매를 반대하고 있다. 현재 대주단 협약상 일부 채권자들이 반대하면 경·공매 돌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금융당국은 후순위 채권자의 경·공매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후순위자가 회수해야 할 PF 사업장의 대출금(부채)을 사업장의 지분(주식)으로 출자전환하는 것이다. 후순위자들이 대출금 회수에 연연하지 않고 경·공매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장기적 안목으로 미래의 기대이익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다.

대출금을 지분으로 전환하면 후순위자들은 사업장이 구조조정(경·공매)을 통해 우량한 곳으로 성장했을 때 지분가치 상승은 물론 배당 확대 등 더 큰 이익을 얻게 된다. 반면 기존처럼 채권을 대출금으로 보유하면 경·공매 과정에서 사업장 가격이 하락해 대출 회수금이 줄어들게 된다.

다만 출자전환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선 또 다른 리스크를 헤지해야 하는 과제가 남는다.

후순위자들에게 미래의 기대이익을 제공한다는 점에선 긍정적이지만, 지분 보유 역시 부동산 경기 하락에 따른 투자 손실이라는 리스크가 상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출금은 경·공매 과정에서 일부분이라도 회수 가능하지만, 지분 출자는 사실상 주식이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가 반등하지 못할 경우 지분가치 하락과 함께 투자 원금을 모두 잃게 될 수도 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금융권 관계자는 "출자전환은 담보대출과 달리 담보가 없기 때문에 리스크를 헤지할 부분이 없어 더 위험할 수 있다"며 "출자전환과 관련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