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올해도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
보조금 700만원씩 총167대
오늘부터 3월3일까지 신청

어린이 통학차량.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백재현 기자 = 부산시가 어린이 건강 보호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올해 사업비 11억6900만원을 편성해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어린이 통학용 LPG 신차(중형 승용·승합)를 구입하는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 차량의 소유자(신고예정자 포함)로, 총 167명을 선정해 대당 700만원을 정액 지원한다. 1대 이상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환경공단에 별도로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시는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인한 어린이 교육시설 종사자들의 어려운 경영 여건을 고려해 기존 경유 차량의 폐차 여부와 관계없이 LPG 신차를 구입하기만 해도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연장한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이후에 자동차 등록을 한 경우에도 보조금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또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할 수 있어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을 폐차하고 어린이 통학용 LPG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어린이 통학차량 LPG 신차 구입 보조금과 함께 조기폐차 보조금도 신청할 수 있다.
지원 우선순위는 제작사의 차량 출고 지연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한 ’21년 지원 대상자가 1순위, 매연저감장치 부착 후 의무운행기간이 지난 차량을 포함한 기존 경유 차량을 폐차하는 경우가 2순위, 기존 경유차량 폐차 없이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3순위다. 일괄 접수 후 우선순위에 의거 접수순으로 선정하며, 다음 달 13일경 결과를 공고할 예정이다.
신청은 20일부터 3월 3일까지로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또는 등기우편(부산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 22층 탄소중립정책과)으로 가능하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문 접수는 불가하다. 신청자가 미달하면 예산 소진 시까지 추가 신청을 받을 예정이지만, 전년 대비 지원 대수 감소로 조기마감이 예상된다.
자세한사항은 부산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콜센터(120)나 탄소중립정책과 친환경자동차전환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시는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어린이 통학차량 총 529대의 LPG 차량 전환을 지원하였으며, 지난해에는 1년간 총 215대의 전환을 지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