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 중도보수"…당내 "중도보수 스탠스 맞다" 지원 사격(종합)
이재명 "우리는 원래 진보정당 아냐…진보는 정의당이 맡고 있어"
진성준 "현 스탠스는 합리적 보수" 정동영 "유럽 기준으로는 진보 정당 아냐"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02.19. kch0523@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02/19/NISI20250219_0020705308_web.jpg?rnd=20250219094952)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5.02.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재완 기자 = 최근 '우클릭' 행보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당은 중도보수"라고 주장했다. 당내 인사들도 "민주당 스탠스는 합리적 보수", "유럽식 기준"이라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 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민주당은 중도보수'라고 한 발언 의미를 묻는 질문에 "자주 이야기하는데 민주당은 원래 성장을 중시하는 중도보수"라며 "국민의힘이 극우보수 또는 거의 범죄 정당이 돼가고 있는데 제자리를 찾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원래 진보 정당이 아니다"라며 "진보 정당은 정의당과 민주노동당 이런 쪽이 맡고 있는데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성회 대변인은 '이 대표 주장이 그간 발언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 질문에 "최근 발언과 상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흐름으로 가겠다는 게 대표 의지"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당의 지향점을 묻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들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관련 상의는 없었다"고 답했다.
진성준 정책위의장은 같은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정치 성향을 구태여 규정하자면 중도보수적인 스탠스가 맞지만 당은 진보적인 지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극우적인 성향까지 보이고 있어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진보적이라고 평가되는데 사실 민주당의 스탠스는 중도보수, 합리적 보수라고 할 만한 그런 스탠스가 맞다"고 했다.
'진보정당이 중도보수 정책을 차용하는 것과 '진보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것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현재의 스탠스로 보면 진보정당이라고 칭하기에는 부족하다"며 "현실적으로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정당들이 있다"고 했다.
그는 "진보당이나 정의당에 물어보면 민주당은 진보정당이 아니라고 이야기할 것"이라고도 했다.
정동영 의원도 이날 다른 인터뷰에서 이 대표 발언을 두고 "유럽식 기준이라고 생각한다"며 "유럽 기준으로 보면 민주당은 진보 정당이 아니다. 정말 중도보수 정도의 정당"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그동안 해온 행보가 그렇다"고도 했다.
전용기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은 보수적인 가치를 지키는 보수 정당이 아니라,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이익 정당'에 가깝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진보 진영은 새롭게 구축돼야 한다"며 "우리는 사실 중도보수 정도의 포지션을 실제로 갖고 있다"고 한 바 있다.
또 "우리 보고 우클릭했다는 것은 프레임"이라며 "앞으로 대한민국은 민주당이 중도보수 정권, 오른쪽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