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금부터 상담까지 AI 대화로 편하게…'카카오뱅크 AI' 출시
'대화형 AI 서비스' 통합…하나의 대화창에서 제공
송금, 정보 검색 등 요청하면 알아서 서비스 연결
![[서울=뉴시스]카카오뱅크는 금융 활동에서 AI(인공지능)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대화형 AI 서비스'를 통합한 '카카오뱅크 AI'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2025.12.15. phot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12/15/NISI20251215_0002018489_web.jpg?rnd=20251215134736)
[서울=뉴시스]카카오뱅크는 금융 활동에서 AI(인공지능)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대화형 AI 서비스'를 통합한 '카카오뱅크 AI'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2025.12.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카카오뱅크는 AI(인공지능)를 통해 더 편리하게 금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대화형 AI 서비스'를 통합한 '카카오뱅크 AI'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기존 'AI 검색', 'AI 금융 계산기', 'AI 이체', '상담 챗봇' 등 개별로 운영되던 AI 서비스를 카카오뱅크 AI로 하나의 대화창에서 통합 제공한다. 홈 화면에 'AI 탭'을 새로 배치해 언제든지 AI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카카오뱅크 AI는 송금, 정보 검색, 계산 등 다양한 요청을 일상 언어로 대화하듯 입력하면 AI가 분석해 가장 적합한 '대화형 AI 서비스'로 자동 연결해준다. 카카오뱅크 AI와 대화형 AI 서비스 간 연계에는 LLM(대규모 언어 모델) 라우터 기술이 활용됐다.
예컨대 '엄마에게 5000원 보내줘'라고 입력하면 AI가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 'AI 이체'를 호출하고 송금 절차를 진행한다.
고도화된 상담챗봇도 경험할 수 있다. 상담챗봇에 '내 정보 조회' 기능이 새로 탑재되면서 대화창에서 바로 계좌 정보, 자동이체 내역, 거래 출처 등 개인화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 AI에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접근성도 강화했다. 화면 상당에는 "AI에게 물어보세요", "연말정산 일정 알려드려요" 등 유용한 금융 일정이나 정보를 먼저 제안해 자연스럽게 카카오뱅크 AI로 이동하도록 구성했다. 하단 내비게이션 바에도 전용 AI 탭을 신설해 어디서든 한 번에 AI 서비스로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는 AI 은행 출시에 따라 새로운 로고 심볼도 공개했다. 확장하는 형태의 별 모양 AI 심볼 가운데에 I를 배치해 '내가 중심이 되는 AI'를 표현했다는 설명이다.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7일부터 내년 1월 25일까지 카카오뱅크 AI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중 1만명에게 추첨을 통해 '카카오톡 선물하기'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모임통장과 AI를 결합한 'AI 모임총무'를 비롯해, 청각 장애인 고객의 상담 이용을 도와주는 'AI 수어상담' 등 혁신적인 AI 서비스를 출시한다. 내년에는 금융 상품 설명 요약, 상품 검색, 투자 정보 제공 등 AI의 적용 범위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일상 속 AI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