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 게임체인저"…LG, 독자 개발 'K-엑사원' 공개

등록 2026.01.11 10:00:00수정 2026.01.11 10:1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글로벌 AI 평가 기관서 세계 7위·국내 1위

글로벌 모델 트렌드 순위 2위에 올라

28일까지 무료로 API 제공

[서울=뉴시스] LG AI연구원이 인공지능(AI) 모델 ' K-엑사원'을 공개했다. 이미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1차 공통 벤치마크 13종 기준 K-엑사원과 미국과 중국 모델 성능 비교.(사진=LG 제공). 2026.01.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LG AI연구원이 인공지능(AI) 모델 '
K-엑사원'을 공개했다. 이미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1차 공통 벤치마크 13종 기준 K-엑사원과 미국과 중국 모델 성능 비교.(사진=LG 제공). 2026.01.1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항섭 기자 = LG AI연구원이 인공지능(AI) 모델 'K-엑사원(EXAONE)'을 11일 공개했다. 오는 28일까지 API를 무료 제공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K-엑사원'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평가 기준인 13개의 벤치마크 테스트 중 10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 전체 평균 점수도 72점을 기록해 5개 정예팀이 개발한 모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글로벌 AI 성능 평가 기관인 '아티피셜 어낼리시스(Artificial Analysis)'의 인텔리전스 지수(Intelligence Index) 평가에서 'K-엑사원'은 32점을 기록해 가중치를 공개하는 오픈 웨이트 모델 기준 세계 7위, 국내 1위에 올랐다.

현재 오픈 웨이트 모델 글로벌 Top 10이 중국(6개), 미국(3개) 모델로 채워진 상황에서 'K-엑사원'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이진식 LG AI연구원 엑사원랩장은 "주어진 시간과 인프라 상황에 맞게 개발 계획을 수립했고,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절반 정도만 사용해 1차수 K-엑사원을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1차수는 프런티어 모델로 도약하기 위한 시작점"이라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성능을 끌어올린 K-엑사원을 선보이겠다"고 덧붙였다.

'K-엑사원'은 글로벌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 페이스(Hugging Face)에 오픈 웨이트로 공개한 직후 글로벌 모델 트렌드 순위 2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 'K-엑사원'은 미국 비영리 AI 연구 기관 '에포크(Epoch) AI'의 '주목할 만한 AI 모델(Notable AI Models)'에 이름을 올렸다.

LG AI연구원은 2024년 '엑사원 3.5'를 시작으로 지난해 '엑사원 딥(Deep)', '엑사원 패스(Path) 2.0', '엑사원 '4.0'까지 국내 기업 중 최다인 5개 모델을 리스트에 올렸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는 매년 AI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주목할 만한 AI 모델' 리스트를 국가와 기업 경쟁력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K-엑사원 모델 구조.(사진=LG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엑사원 모델 구조.(사진=LG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만의 독자 기술로 'K-엑사원' 설계

'K-엑사원'은 LG AI연구원이 지난 5년간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직접 개발해 쌓은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모델이다.

LG AI연구원은 단순히 데이터 양만 늘리는 방식이 아닌 성능은 높이고, 학습 및 운용 비용은 낮추는 고효율 저비용으로 모델의 구조 자체를 혁신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4.0에서 검증된 핵심 기술인 '하이브리드 어텐션(Hybrid Attention)'을 고도화해 'K-엑사원'에 적용했다.

어텐션은 AI 모델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어떤 정보에 집중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

LG AI연구원은 나무를 보는 것과 같이 특정 범위의 정보에 집중하는 '슬라이딩 윈도우 어텐션'과 숲을 보는 것과 같이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글로벌 어텐션'을 조합하는 '하이브리드 어텐션'을 고도화해 메모리 요구량과 연산량을 엑사원 4.0 대비 70% 절감했다.

LG AI연구원은 AI의 언어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토크나이저(Tokenizer)도 고도화했다.

토크나이저는 AI가 이해하는 단위인 토큰으로 문장을 쪼개는 기술이다.

LG AI연구원은 학습 어휘를 15만 개로 확장하고, 자주 쓰는 단어 조합은 하나로 묶는 방식을 적용하는 등 토크나이저 고도화로 'K-엑사원'이 기존 모델 대비 1.3배 더 긴 문서를 기억하고 처리할 수 있게 했다.

또 LG AI연구원은 하나의 토큰(Token)을 처리하면서 다음 토큰을 예측할 수 있는 멀티 토큰 예측(MTP) 영역을 설계해 추론 속도를 기존 모델 대비 150% 높였다.

LG AI연구원 관계자는 "'K-엑사원'은 효율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모델 설계를 통해 고가의 인프라가 아닌 A100급의 GPU 환경에서도 구동할 수 있다"라며, "인프라 자원이 부족한 기업들도 프런티어급 AI 모델을 도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 AI 생태계 저변을 넓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티피셜 어낼리시스(Artificial Analysis)의 오픈 웨이트 모델 인텔리전스 지수 평가 순위.(사진=LG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티피셜 어낼리시스(Artificial Analysis)의 오픈 웨이트 모델 인텔리전스 지수 평가 순위.(사진=LG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8일까지 'K-엑사원' API 제공…AI 생태계 기여

LG AI연구원은 오는 28일까지 'K-엑사원' API를 무료 제공한다.

AI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사양 인프라와 전문 코딩 지식 없이도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형 플랫폼(PaaS, Platform as a Service)을 이용할 수 있다.

최정규 LG AI연구원 에이전틱 AI 그룹장은 "'K-엑사원'은 자원의 한계 속에서 독자적인 기술 설계로 글로벌 거대 모델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구광모 ㈜LG 대표는 최근 2026년 신년사에서 "새로운 미래가 열리는 변곡점에서는 지금까지의 성공 방식을 넘어 새로운 혁신으로 도약해야만 한다"며 "혁신을 위해서는 생각과 행동이 변해야 하며 '선택과 집중'이 그 시작"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