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방향 튼 페이코인, 상폐 또 면할까

등록 2023.03.16 16:38:46수정 2023.03.16 17:31: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내 결제 서비스에선 '페이코인' 지원 안 해"

업계 "사업 불확실성 개선…연장 가능성 높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다날 페이코인이 상장 폐지(상폐) 여부가 달린 운명의 날을 앞두고 사업 개편을 진행했다. '자체 발행' 코인인 페이코인을 국내 결제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방향을 튼 것이다. 이번 전환에 따라 앞서 보인 대로 상폐를 또 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페이코인 발행사 페이프로토콜은 전날 사업구조 개편안을 공개했다. 국내 규제 환경을 고려해 국내에서는 페이코인 결제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는 게 핵심이다.

개편안에 따르면 페이코인은 향후 국내 사업과 해외 사업을 이원화해 전개한다. 국내에서는 기존 페이코인 대신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자산을 결제 수단으로 제공한다. 반면에 해외에서는 앞서 추진했던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를 그대로 지원한다.

페이프로토콜은 이런 내용을 담은 사업 변경안을 금융당국에도 제출했다. 앞서 가상자산사업자 변경 신고 불수리로 종료한 '국내 서비스'를 재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류익선 페이프로토콜 대표는 개편안 발표와 함께 "사업구조 이원화로 현재 국내 상황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진출 지연을 해소할 것"이라며 "국가별 시장환경에 맞춰 합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행사의 사업 재개 의지가 보름 뒤 두 번째 운명의 날의 향방을 결정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오는 31일 종료되는 유의 종목 기간이 '연장'될지 혹은 '상폐'될지 등 방향성에 영향을 줄 거란 설명이다.

앞서 페이코인은 지난달 6일 유의 종목 지정 기간이 한 차례 연장된 바 있다. 당시 페이코인은 '결제 서비스 종료'라는 결점을 뒤엎고 상폐를 면하는 반전을 보여 주목받기도 했다. 업계 예상을 엎은 결과에 가격 또한 65% 폭등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연장'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번 개편안으로 유의 종목 지정 사유였던 '사업 불확실성'이 개선됐다는 점에서다. 지난 1월 국내 5대 거래소로 이뤄진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닥사, DAXA)는 페이코인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면서 '재단의 급격한 사업적 변동'을 사유로 들었다.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 A씨는 "이번 개편안을 통해 향후 사업에 대한 플랜을 명확하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불확실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며 "유의 종목 연장 혹은 나아가 상장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 B씨 역시 "해외에서는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를 유지한다고 밝혀 사업 불확실성이 개선됐다"며 "향후 실명계좌 확보 의지도 계속 보이는 만큼 당장 상장 폐지를 해야 할 당위성이 어느 정도 희석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편 페이프로토콜은 이번 사업 개편 후에도 실명계좌 발급에 힘쓸 예정이다. 비트코인 등을 통한 국내 결제 서비스 전개에도 실명계좌가 여전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페이프로토콜 관계자는 "사업 이원화와 별개로 실명계좌 발급을 위한 노력은 계속할 것"이라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을 통한 결제 서비스에도 실명계좌는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전북은행과 변함없이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