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日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요구에 "안전·정서적 우려 해결 안되면 못 받아"

등록 2023.03.20 17:25:03수정 2023.03.20 17:4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본 정치인들 尹 접견 때 수산물 문제 언급"

"尹 입장, 정부 입장과 다르겠나…유감 표명"

[서울=뉴시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1.09.

[서울=뉴시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3.01.09.

[서울=뉴시스]김지훈 양소리 기자 =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 일본 방문 때 일본 측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요구가 있었다는 보도와 관련해 과학적 안전과 국민 정서적 우려가 해결되지 않는 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에서 후쿠시마산 수입물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수산물 문제는 (정상회담) 이후에 일본 정치인들이 윤 대통령을 접견할 때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염수랑 수산물은 연계된 거고,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 있으면 절대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소를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하다. 첫째는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돼야 한다"며 "둘째는 정서적 측면이다. 과학적으로 수치가 나와도 국민들이 이 수치가 안전하다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학적 조치를 위해 일본과 IAEA(국제원자력기구)가 수치를 내겠지만 만약 그 조사에 한국 전문가가 포함된다면 정서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광우병 선동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우려가) 맞나 하면서도 혹시 모르니 안 먹었는데 시간 지나다보니 재미교포나 유학생들 먹어도 별문제 없으니 먹어도되나보다 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됐다"며 "(한일 국민들이) 오가면서 음식 먹고 별문제 없다고 하면 해소되는 그런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일본 외신들을 중심으로 위안부 합의, 독도 등 양국 간 현안에 관한 여러 보도들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왜곡 보도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 외교 당국에서 유감 표시하고 재발방지 요구한 거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과 대통령의 입장은 다르지 않다"며 "일본 정치인들은 대화의 95%는 '결단'과 '정상회담'에 대한 고마움과 협력의지를 표하는 것이었고, 5%정도가 (수산물 등) 소속 정파의 입장을 말한 것이다. 정치인들은 자기 이해관계를 부풀리는데, 이에 대해 우리도 유감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한일 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배터리·반도체·전기차 등 첨단산업에서의 한일협력 이야기가 나오고, 여당 의원들이 대규모 일본 방문한다. 야당 의원들도 동참해서 한일 협력 미래로 새롭게 설정하는데 참여하면 반길 것"이라며 "역사와 문화 등에서 협력 노력들이 이어질 것이고, 정치권과 경제 산업에서 다양한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