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동철 경남도의원 '학교시설 복합화 토론회' 개최

등록 2023.03.22 18:55: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폐쇄된 학교 공간, 지역민 문화·생활 공간으로 활로 찾기

'경남교육청 학교복합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 추진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2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박동철 도의원 주최로 열린 '학교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토론회' 토론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의회 제공) 2023.03.22.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22일 오후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박동철 도의원 주최로 열린 '학교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토론회' 토론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남도의회 제공) 2023.03.22.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박동철(창원14, 국민의힘)은 22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학교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박 의원이 '경상남도교육청 학교시설 복합화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에 앞서 완성도 높은 조례안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학교시설 복합화'는 학생의 교육활동을 돕고 지역주민의 문화·여가생활 지원을 위하여 학교의 유휴부지에 문화체육시설, 도서관, 주차장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저출생 및 고령화 심화로 기존 학교는 통·폐합되고, 주민복지시설 수요는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학교시설의 복합화'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인식해서 출발했다.

이날 토론회는 학교복합시설 관련 전문가 및 경남교육청 등 관계자를 초청해 진행했으며, 경남도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했다.

박병영 도의회 교육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송광태 창원대 교수가 '학교와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의 방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송 교수는 "최근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학교시설 복합화는 선택보다는 시대적 흐름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사업 추진 시 발생되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및 안전과 관련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학교시설 복합화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동철 도의원은 '경상남도교육청 학교복합시설 관련 조례 제정의 필요성'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본 조례 제정을 위해서는 먼저, 학교복합시설의 소유·운영 및 관리에 관한 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팀장은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종합토론은 이달곤 국회의원실의 안소동 보좌관이 좌장을 맡았고, 박동철 도의원과 성보빈 창원시의원, 류해숙 경상남도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장,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학교시설복합화지원팀장, 김효경 밀양시 평생학습관장, 구본우 창원시정연구원 창원학연구센터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자들은 학교복합시설 설치에 따른 운영 주체, 시설관리 책임 분담 등 다양한 쟁점과 학교복합시설 설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류해숙 경남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장은 학생 안전 확보, 학교의 교육활동 지원, 학교 복합화 인식 개선, 사업 추진 연속성 확보 어려움, 시설 운영·관리 주체 명확화 등 학교복합시설 추진 시 직면하는 문제점을 열거하고, 이를 보완한다면 학교복합시설 설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박동철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학교복합시설의 활성화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화기반시설을 제공하고, 도민의 평생학습 지원 및 도내 주차장 확충으로 주민편의를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의견들을 참고해서 실효성 있는 조례를 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3월 17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학교복합시설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늘봄학교 추진'과 연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경남교육청은 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해 오는 4월 교육청 자체 학교복합시설 활성화 계획을 수립 후 교육부의 공모 사업에 학교·지자체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