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훈처, 이승만 기념관 건립 추진…서울시와 부지 선정 협의(종합)

등록 2023.03.27 10:4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년 예산반영 목표…"공적 재평가 취지"

6월 보훈부 출범 맞춰 계획 발표할 듯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이승만 박사 탄신 제148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식 팜플랫의 사진에 대해 젊은 시절 이승만 대통령의 영상을 기초로 디지털 인물을 제작한 인공지능 기반 첨단조작기술(딥페이크) 영상이라며 설명하고 있다. 2023.03.26.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이승만 박사 탄신 제148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식 팜플랫의 사진에 대해 젊은 시절 이승만 대통령의 영상을 기초로 디지털 인물을 제작한 인공지능 기반 첨단조작기술(딥페이크) 영상이라며 설명하고 있다. 2023.03.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이 한미동맹·정전협정 70주년과 맞물려 정부 차원의 사업으로 올해 본격 추진된다.

27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국가보훈처는 최근 서울시와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부지 선정을 놓고 협의하는 등 내년 예산 반영을 목표로 건립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기념관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부지를 받으면 보훈처 등 중앙정부 예산을 들여 건물을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고 지원으로 전직 대통령 기념관이나 기념 도서관 건립이 가능하다.

이 전 대통령의 기념시설로는 그가 생전에 거주하던 서울 종로구 이화장과 잠시 머물던 강원 화진포·제주 귀빈사 별장 정도가 있다.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으로 엇갈려 왔다. 그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4·19혁명으로 쫓겨난 독재자라고 폄하하는 반면 그를 옹호하는 이들은 대한민국이 세계 최하위 국가에서 10위권의 경제 부국으로 성장할 발판을 놓은 '건국대통령'으로 추켜세운다.

윤석열 정부는 이 전 대통령의 공적을 재평가하는 모습이다.

이 전 대통령 탄생 148주년 기념식이 열린 지난 26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축사에서 자유민주주의 및 시장경제 방향 설정, 유엔군 파병 및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등 이 전 대통령의 공을 언급하며 "현재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이 대통령이 만든 토대 위에 이뤄졌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국 대통령이 역사의 패륜아로 낙인찍혀 오랜 시간 음지에서 신음했다"며 "업적을 재조명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이며 의무일 것"이라고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국력이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8강의 위치에 있다"며 "한미 동맹 70년을 맞아 건국 대통령의 선구적인 역사적 업적과 위상이 재조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훈처 측은 "박민식 처장은 취임하면서 이승만 대통령, 백선엽 장군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가 자유대한민국이라는 국가정체성을 바로 세우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 인물들에 대한 공과를 객관적으로 국민들께 보여주고 그 평가를 받게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재평가 과정 중의 하나로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필요성을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왔다"고 말했다.

보훈처 당국자는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을 기리는 제대로 된 기념관 하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최근 대상 부지 선정 등 사전 조사 작업에 착수했고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 건립 계획은 6월 5일 보훈부 정식 출범에 맞춰 발표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