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기정통부, '디지털 혁신거점 시범사업' 부산·대구 선정

등록 2023.05.30 10:24: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 센텀시티·대구 수성알파시티…3년간 각각 63억 지원

지자체가 사업 추진…인프라·기술개발·기업 등 집약 구축

과기정통부, '디지털 혁신거점 시범사업' 부산·대구 선정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지원 시범사업'을 부산 센텀시티, 대구 수성알파시티에서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역주도 기획을 원칙으로 한다. 지자체가 기획 및 사업추진의 자율성을 갖고 디지털 생태계 초기 성장에 필요한 디지털 인프라, 디지털 기술개발·실증 산학연 협력체계, 인재·기업 교류 네트워크 등을 핵심 입지에 집약적으로 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3년간 지역 당 63억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시범사업에서 성과·경험 등을 축적한 지자체가 동 사업 종료 후에도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을 지속할 수 있도록, 중장기 조성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지원(예비타당성 조사 사전기획비 지원 등)도 병행한다.

부산센텀시티와 대구 수성알파시티는 디지털 기업의 집적 현황, 산학연 협력 가능성, 주거·교통·문화 등 정주여건, 지자체 차원의 다년간 자체 조성노력 등에서 민간전문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부산시는 "국·내외 유수의 디지털 기업이 입주해 있는 센텀시티를 판교와 같은 디지털 융복합 허브로 조성하겠다는 비전아래 센텀1지구 내 센텀벤처타운(7층 규모), 센텀캠퍼스(18층 규모) 등 앵커시설에 지역 내 디지털 인프라, 앵커기업, 연구소 등을 집적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2단계 중장기 조성을 통해, 입주포화가 예상되는 센텀1지구를 넘어 센텀2지구(도심융합특구 조성 예정), 한진CY부지 등으로 디지털 혁신거점 부지를 확대하고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의 유치를 계획 중이다. 물류 등 지역강점에 기반한 디지털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는 것을 장기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시는 올해 말까지 약 250여개 디지털 기업의 입주가 예정된 수성알파시티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빅데이터(B)-블록체인(B), 이른바 'ABB 중심의 디지털 혁신거점'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우선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 집적, 총 464억원 규모의 입주기업 전용 펀드 조성, 경북대·계명대·DGIST·포스텍의 연구실(7개) 및 연구인력(40여명) 유치 등 초기기반 구축을 추진한다.

2단계 중장기 조성계획으로 대형 디지털 R&D 프로젝트, 제2수성알파시티로의 공간 확장 등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대규모 사업 기획을 위한 정책연구(예비 타당성 조사 사전기획)를 병행한다.

과기정통부는 다수의 지자체가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등 지역 수요가 높았던만큼 추후 시범조성 지역의 순차적 확대를 검토한다. 올해 선정되지 못한 지역에 대해서는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마중물 성격의 이번 시범사업이 향후 지역 고유 특성·강점에 기반한 디지털 신산업 거점 형성이라는 지속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자체의 중장기적 조성계획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