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다와 환경 지키자"…유통업계, 지속가능 소비에 '진심'

등록 2023.05.31 05:01:00수정 2023.05.31 05:1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친환경 소재로 탄소배출·플라스틱↓

물건 사용 기간 늘려주는 부품 제공

[서울=뉴시스] 해경 구조정이 해양오염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DB.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해경 구조정이 해양오염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DB.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최근 몇 년간 기후 변화와 해양 오염 등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바다의 날'을 맞아 환경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주목받고 있다.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미세플라스틱은 바다를 오염시키고 사람과 동·식물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을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바꾸고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친환경 소재의 밀폐용기부터 미세플라스틱을 저감시키는 세탁기까지 바다와 환경을 위한 기업들의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크리넥스 '종이 물티슈'는 100% 천연펄프 원단으로 제작돼 미세플라스틱이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제품이다. 번들백 포장재와 캡에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30% 사용해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30% 이상 줄였다. 캡에 부착해 온 스티커를 제거해 플라스틱 사용량도 감소시키고 분리수거 배출 시의 불편함도 줄였다.

코멕스산업의 밀폐용기 '에코 클리어'는 식물 유래 성분이 포함된 원료를 사용해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다. 코멕스에 따르면 에코 클리어 3.3kg 사용 시, 나무 3분의 2 그루를 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에코 클리어는 SK케미칼의 신소재로 내열도, 내오염성, 내화학성이 우수한 '에코젠 프로'를 사용했다.
 
국내 최초로 미세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탑재한 세탁기도 등장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저감 코스를 개발했다.

해당 제품의 미세플라스틱 저감 코스는 '에코버블' 기술을 적용해, 세탁 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최대 60%까지 줄여준다. 이 밖에 '인공지능(AI) 세제자동투입' 기능은 세탁물의 무게 뿐만 아니라 최근 세탁했던 세탁물의 오염도까지 학습해 세제 투입량을 조절해줘 세제 낭비를 줄이고 환경 오염을 줄여준다.
 
물건을 버리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함으로써 바다와 환경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활동도 전개되고 있다. 코멕스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제품의 사후서비스(AS) 부품을 별도 판매한다. 밀폐용기의 뚜껑∙패킹부터 물병의 뚜껑∙패킹, 아이스박스 경첩 및 잠금장치, 캠핑박스 뚜껑 등 다양한 부품을 구매해 제품의 사용기간을 늘릴 수 있다.

[서울=뉴시스] 코멕스 별도 판매 부품 이미지. (사진=코멕스산업 제공) 2023.05.3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코멕스 별도 판매 부품 이미지. (사진=코멕스산업 제공) 2023.05.3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