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콩 코인 시장 열렸다…효과는

등록 2023.06.02 14:33:25수정 2023.06.02 14:42: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콩 '개인 투자자' 코인 거래 가능해져

'중국 코인 시장 개방' 기대감↑

홍콩 코인 시장 열렸다…효과는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코인러들이 홍콩 코인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중국에 발맞춰 코인 억제 정책을 펼쳤던 홍콩이 빗장을 풀자 '중국 시장 개방'에 대한 기대감도 되살아나는 모양새다. 중국 시장 개방은 코인러들 사이에서 대형 호재로 꼽힌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홍콩은 지난달 발표했던 '가상자산 거래소 라이선스 제도'를 전날부터 시행했다. 홍콩증권선물위원회(SFC)가 마련한 해당 제도는 ▲개인 투자 허용 ▲투자자 보호 강화 ▲자금세탁방지 등을 골자로 한다.

코인러들이 이번 제도 시행으로 가장 기대하는 효과는 '중국 코인 시장 개방'이다. 중국 경제 개방 관문 역할을 하는 홍콩이 앞장서 코인 시장을 열었으니, 중국도 이어 개방할 거란 기대감이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의 수장이자 중국계 캐나다인인 자오창펑 역시 같은 바람을 밝혔다.

창펑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1일(현지시간) 트위터 스페이스에서 진행한 AMA(Ask Me Anything)에서 "홍콩은 가상자산에 매우 개방적인 지역이다. 이는 매우 좋은 변화"라며 "홍콩이 중국 가상자산 시장 개방의 시험장 역할을 하는 것은 현명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또한 이같이 진단했다. 지난 1978년 중국 개혁개방 이후 꾸준히 증가한 홍콩과 중국의 경제적 통합이 이를 뒷받침한다는 설명이다.

윤창배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후강퉁(2014년), 선강퉁(2016년) 등을 통해 홍콩을 상하이와 선전 증권거래소와 연결하여 외국 자본 유입의 관문으로 활용해 왔다"며 "홍콩이 독립적인 금융 및 법률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으나, 중국 경제 개방 관문 역할이라는 점에서 홍콩의 가상자산 규제 변화는 향후 중국의 가상자산 정책 변화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특히 중국 시장 개방이 올해 가상자산 시장 온기를 좌우할 주요 요소로 분류됨에 따라 이러한 관측에 관심이 더욱 쏠릴 전망이다.

글로벌 가상자산 벤처캐피탈(VC) 임원 A씨는 "현재 가상자산 시장 변수는 중국인 것 같다"며 "중국이 반미 스탠스를 내세우며 국채를 팔고 금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탈(脫)탈러 수단으로 비트코인까지 매입한다면 중국발 자산이 유입될 수 있다. 이런 기대감은 시장 상승세를 이끌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이번 홍콩 가상자산 제도의 핵심은 '개인 투자자 거래 허용'이다. 기존에는 100만달러 이상 또는 상위 7%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전문 투자자만 직접 투자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제도 시행으로 일반 개인 투자자도 코인 거래가 가능해졌다.

다만 신원 인증과 투자자 보호 장치가 마련된 인허가 거래소에서만 개인 투자가 허용된다. 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자산을 제외한 토큰 증권 및 스테이블 코인은 거래가 불가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