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2㎐ 고래' 여의도 등장?…방탄소년단, 10주년 페스타 '스토리텔링' 관심

등록 2023.06.07 08:12: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3 BTS 페스타 @여의도' 티저영상 공개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뮤직비디오 중. 2023.06.07.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뮤직비디오 중. 2023.06.07.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또 겨울이 와도 / 누가 날 막아도 걸어가 / 위 아 위 아 포에버 불릿프루프(예 위 갓 투 헤븐)(We are we are forever bulletproof(Yeah we got to heaven)) / 다신 멈추지 않을래 / 여기 우리가 함께이기에"('위 아 불릿프루프 : 더 이터널'(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중)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데뷔 10주년을 기념해 펼치는 '2023 BTS 페스타(FESTA) @여의도' 스토리텔링을 예고했다.

방탄소년단은 7일 소셜 미디어에 게재한 20초 분량의 'BTS 10th 애니버서리 페스타 @여의도(Yeouido)' 영상에서는 이번 페스타 내용을 미리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장면들이 공개됐다.

영상은 선물 박스를 시작으로 서울 도처에 보라색 고래가 하늘을 자유롭게 유영하는 모습으로 이어진다. 이어 팬덤 '아미(ARMY)'를 향한 초대장이 전달되고 '온 에어(ON AIR)'에 불이 들어오면서 방탄소년단의 공식 로고와 10주년을 축하하는 폭죽이 터진다.

영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고래 캐릭터다. 고래는 방탄소년단과 연관이 깊은 상징이다. 방탄소년단 앨범에서 고래가 직접적으로 언급된 대표곡 중 하나는 2015년 11월 발매한 미니 4집 '화양연화 pt.2' 수록곡 '웨일리언 52(Whalien 52)'다.

RM·슈가·제이홉 등 팀의 래퍼 라인과 하이브 방시혁 의장·방탄소년단 전담 피독 프로듀서 등이 협업한 이 곡의 제목은 고래를 뜻하는 '웨일(Whale)'과 우주인을 가리키는 '에일리언(alien)'의 합성어다. 52는 '52 헤르츠(㎐) 고래'를 상징한다. 고래는 보통 주파수 12~25 헤르츠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2 헤르츠 고래'는 이들보다 2배 이상 높은 주파수인 52 헤르츠로 소리를 내 대다수의 고래와 소통이 힘들고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고래'로 불린다.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은 '화양연화 pt.2' 발매 직전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연 단독 콘서트 2015 BTS 라이브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 기자회견에서 해당 곡에 대해 "외로운 고래에 우리를 빗댄 노래다. 우리 이야기라 더 애착이 간다"고 했었다.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2023 BTS FESTA' 오피셜 트레일러. 2023.06.07.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2023 BTS FESTA' 오피셜 트레일러. 2023.06.07. (사진 = 빅히트 뮤직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020년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세븐(7)' 수록곡 '위 아 불릿프루프 : 더 이터널(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 뮤직비디오에도 고래가 등장한다. 방탄소년단 실제 모습 대신 이들의 캐릭터가 등장했는데, 이번 페스타 영상에 등장한 고래와 비슷한 색깔, 모양의 고래가 나온다. 세상이 시련을 주더라도 일곱 멤버들이 함께 이겨내겠다고 노래한 곡이다. 콘서트에서도 고래 모형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고래가 이번 페스타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할 지 팬덤 아미에선 벌써부터 관심이다. 이번에 페스타 머치엔 고개 그림이 그려진 볼캡 등도 판매한다.

이와 함께 영상 말미에 오는 17일 여의도에서 펼쳐질 오프라인 행사를 예고한 방탄소년단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방탄소년단은 '2023 BTS 페스타'를 맞아 서울 도처의 랜드마크를 보랏빛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오는 12일부터 남산서울타워, 롯데월드타워, 세종문화회관, 세빛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반포·양화·영동·월드컵대교, 서울시청, 광화문 광장 등 곳곳에서 미디어 아트가 펼쳐진다.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 기념 이벤트와 관련한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