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알아봅시다]집에서 손쉽게 끝내는 겨울철 거위·오리털 이불 세탁법

등록 2018.03.15 10: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알아봅시다]집에서 손쉽게 끝내는 겨울철 거위·오리털 이불 세탁법

거위, 오리털 이불 기능 유지 위해 다운 전용 중성세제 사용
극세사 이불 분말세제 피하고, 양모 이불 찬물 세탁이 효과적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시기를 일컫는 ‘경칩’이 지나 봄 맞이를 위해 이제는 슬슬 겨우내 사용한 두터운 이불을 깨끗하게 세탁해 잘 보관해야 하는 시기다. 이불은 부피가 큰 만큼 집에서 세탁하기가 꺼려지지만 이불 특성에 따른 전용 세탁법으로 관리하면 집에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 

애경 관계자는 “겨울이불은 일년 내내 옷장 안에 보관해야 하므로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되지 않도록 이불 소재에 맞는 세탁법으로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 세탁조를 먼저 세탁하면 보다 깨끗한 환경에서 이불을 세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거위, 오리털 이불 다운 전용 중성세제로 세탁

거위나 오리털 이불 세탁은 보온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유지분이란 단백질 및 탄수화물과 함께 오리나 거위 등 생물체의 주요성분을 이루는 물질이며 오리나 거위가 물에 젖지 않게 하기 위해 스스로 분비되는 것으로 보온성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은 유지분을 녹여내는 유기용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물세탁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거위나 오리털 이불은 약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다운 전용 중성세제를 표준사용량만큼 넣은 후 섬세코스(울코스, 란제리 코스 등)에 맞춰 단독 세탁해야 한다. 이때 섬유유연제나 탈취제, 표백제를 사용하면 기능성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한다. 다운 전용 중성세제인 애경 ‘울샴푸 다운워시’는 다운 보온 기능성을 유지해주며 손세탁이나 일반세탁기, 드럼세탁기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극세사 소재 이불 액체세제로 세탁

극세사 소재는 섬유 특성상 먼지가 잘 달라붙으므로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분말세제보다는 액체세제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분말세제 사용 시에는 물에 충분히 녹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흡습성과 촉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고온 세탁, 고온 건조 시 제품의 변형이나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온수에서 세탁한다.

​◇양모이불 찬물에서 손세탁

양모이불은 물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찬물에서 손세탁 하는 것이 좋고, 자주 빨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2~3년에 한번씩 세탁하길 권장한다. 잦은 세탁보다는 수시로 먼지를 털거나 그늘에 건조하는 등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세탁한 이불은 제습제, 방충제와 함께 보관

겨울이불은 세탁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보관방법이다. 이불장 안에는 신문지를 깔아 놓거나 제습제, 방충제를 함께 비치하면 습기는 물론 각종 진드기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진드기, 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계피를 스타킹에 넣어 묶어준 후 이불장 안에 걸어두거나 전용 방충제를 사용한다.

이불을 보관할 때에는 이불의 소재에 따라 보관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 솜이 들어간 극세사나 차렵이불은 되도록 위쪽에 올려두는 것이 좋고, 오리털이불의 경우 털을 손상시키는 압축팩은 피하고 통풍이 되는 상자 등에 보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