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당, 정개특위원장 교체에 반발…"협의라도 했어야"(종합)

등록 2019.06.28 15:3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섭단체 3당 합의로 심상정 위원장 교체 불가피

본회의서 거대 양당에 "그러고서 무슨 합의정치냐"

"정의당과 합의까지는 아니더라도 협의는 했어야"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토론을 하고 있다. 2019.06.28.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토론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임종명 기자 = 정의당은 28일 여야 교섭단체 3당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장을 원내 1·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나눠 맡기로 합의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현재 사개특위는 이상민 민주당 의원이, 정개특위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위원장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아직 누가 어떤 특위의 위원장을 맡을지 결정하지 않았지만 어떤 결과가 나온다 하더라도 선거제 개혁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데 기여한 정의당 소속 심 위원장은 직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 안건이 처리된 이날 본회의에서 토론을 신청하고 교섭단체 3당의 이번 결정을 규탄했다.

그는 "정의당은 진보 정당으로서는 단 한 번도 가져볼 기회가 없었던 상임위원장 자리를 과감히 버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정치개혁이고 정치개혁이 우리 국회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이라는 생각에 정개특위원장을 택한 것"이라며 "그리고 지금까지 줄기차게 정치개혁을 위한 지난한 과정과 여러 왜곡·비난을 무릅쓰고 달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작 비교섭단체라는 이유 때문인지 정치개혁을 가장 선도적으로 하고 가는 것이 부담스러웠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전에 정의당의 정개특위원장을 바꾸려면 해당 당과 사전 합의까지는 아니더라도 협의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것이 기본적인 정치의 도리이고 예의 아니냐. 그러고서 무슨 합의정치를 이야기하고 협치를 이야기하냐"고 따졌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을 향해 "진짜 참 못났다. 111석의 거대 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체하려고 80여 일간 거리를 헤맸다는 말이냐"며 "차라리 백기투항을 하라. 그것이 깨끗하다"고 일갈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6.2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 대표는 "이번 합의는 과정도 절차도 잘못됐다"며 "해당 상임위 위원장과도 아무런 논의도 없고 해당 위원장을 배출한 정당과도 아무런 상의 없이 교섭단체 간에 위원장 교체 문제를 쉽사리 결정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민의의 전당에서는 있어선 안 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 가지 경고를 드린다.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뜻을 담아서 패스트트랙을 태운 것"이라며 "정개특위 안에서 합의된 내용이 이후에 수포로 돌아가거나 무력화시키려고 하는 어떤 기도도 절대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교섭단체 3당 합의 뒤 브리핑을 통해 강한 유감을 표한 뒤 "특위 위원장 중 한 자리는 수구세력의 손에 넘어가게 됐다"며 "국회 정상화가 이뤄진 것도 아니고 일자리와 재해 추경을 위한 예결특위와 관련해서도 조율된 것이 없다. 심 위원장 교체만 남은 퇴행적 결과 뿐"이라고 주장했다.

여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에 개혁의 의지가 남아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모든 개혁을 좌초시키려는 한국당의 몸부림에 힘을 실어준 이 합의로 개혁은 다시 안개 속"이라며 "심상정 위원장 교체와 특위 연장이 선거제도와 사법 개혁 중 어느 하나를 포기하겠다는 선언은 아니길 바란다. 민주당에게 개혁의 생각이 있다면 계획과 의지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