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가급적 환자 이동 최소화…자기 지역 치료가 원칙"

등록 2020.02.27 12:26: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가지정격리병상 등 음압병상은 매우 제한적"

"지역별 병상 충분히 확보 중…단계적 확보 방침"

[서울=뉴시스]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2.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김진아 이기상 기자 = 지난 26일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를 경기도 내 의료기관으로 이송해달라고 한 요청과 관련해 정부는 27일 가급적 지역 간 환자 이동을 최소화해야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병상 부족 우려가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있다"면서도 "다만 지역 간 (환자) 이동이 불필요한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에 따르면 중증 질환자 분류와 이송, 치료 등이 국립중앙의료원 통제로 실시되고 있다. 이 때문에 섣불리 지역 간 환자 이동을 고려할 수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중증 질환자로 분류된 환자들이 치료받는 국가지정 격리병상을 포함해 음압병상은 매우 제한적인 의료자원"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의 통제 하에 보건당국과 방역당국이 이를 전원 통제하고 있으며 유효 병상에 환자를 배치하는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대본으로 전환되기 이전부터 각 지자체에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환자 소개로 경증 환자 대량 발생 시 대비책을 강구하라고 했다"며 "이미 각 지자체별로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구 지역 병상 확보에 대해 김 1총괄조정관은 "대구는 별도 추가적인 지원도 한다"며 "지역 간 이동 제한을 지자체가 협의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가능하다면 그 지역 내에서 이동을 최소화하고 자기 지역에서 치료받는 것을 원칙으로 해 병상 확보와 치료계획, 인력 확충을 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 "부산, 경남, 영남권에도 마찬가지로 (병상 확보) 조치가 이미 시행됐다"며 "부산·울산·경남은 공동체 제도를 가동해보겠다는 이야기도 나왔는데 별도 병상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5일 정부는 대구 지역 병상을 늘리기 위해 대구의료원 94개 병상, 대구산재병원 200개 병상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대구 주변 공공병원 등의 병상 1600개를 오는 3월1일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대구 지역에선 27일 오전 9시 기준 1017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으며 하루 사이에 환자 235명이 증가하고 있어 확진 환자 증가세가 크다.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6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경기 지역으로 대구 내 확진 환자 이송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의를 생각하면 수용해야 하고 경기도지사로서 도민의 불안과 피해, 그리고 경기도에 닥칠 수도 있는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면 수용하기 어렵다"며 확진자 병상 제공 요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오늘(26일) 정부에 '대구 민간병원의 일반 환자를 내보내 대구 지역에 코로나19 환자용 병원을 확보하고 일반 환자를 경기도로 옮기는 방법'을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