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장동에도 이재명 대세론 유지…첫 신승 이낙연 추격 불씨

등록 2021.09.25 20:23:27수정 2021.09.25 21:13: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첫 패배에도 선전… 본선 직행 52% 득표율 유지

''정권 재창출' 원하는 호남 민심, 대장동 공세 미풍 그쳐

이낙연, 11만표 격차 축소 위해서는 다른 카드 마련 시급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순회 경선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리고 있다. 기호 1번 이재명 후보가 연설을 하고 있다. 2021.09.25.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순회 경선 광주·전남 합동연설회가 25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리고 있다. 기호 1번 이재명 후보가 연설을 하고 있다. 2021.09.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정치적 고향인 광주·전남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전하며 본선 직행을 위한 누적 득표율 과반(52%) 사수에 성공했다. 이 전 대표의 대장동 특혜 의혹 공세와 이 전 대표의 홈그라운드라는 점에서 고전이 예상 됐지만 예상외로 이 전 대표와 초접전을 벌이며 대세론을 유지했다.

광주·전남 순회경선은 대장동 특혜 의혹이 이 지사에 큰 타격을 줘 이 전 대표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지, 아니면 대장동 특혜 의혹이 이 지사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해 이 지사가 대세를 굳힐지를 가늠할 수 있는 변곡점으로 꼽혀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광주·전남 지역 경선에서 총투표수 7만1835표 중 3만3848표를 얻으며 47.12% 득표율로 이 지사 46.95%(3만3726표)에 처음으로 신승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누적 득표율을 결선 투표를 위한 50% 이하로 끌어내리는 데는 실패했다. 광주·전남 순회경선 투표율이 56.2%로 예상 외로 저조한 수준에 그친데다 득표율 격차도 0.17%p에 불과해 득표수 격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치적 관심도가 높은 지역으로 꼽히는 광주·전남에서 저조한 투표율이 나온 배경으로 추석 연휴와 코로나19로 인한 현장 선거운동 제약은 물론 후보간의 네거티브에 실망한 표심 등이 지목된다.

이 전 대표 측은 대장동 특혜 의혹이 민심을 자극했다면서 연고지인 호남에서 승리를 자신했지만 이 전 대표가 사실 관계 규명을 주문하고 책임론을 거론하는 모습이 정권 재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여기는 호남 민심에게는 야당과 동조한 '내부 총질', '네거티브'로 받아들여져 파괴력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황교익, 무료 변론 의혹 등 지금까지 네거티브가 모두 실패했다. 이 전 대표 측이 이 지사를 나쁜 사람으로 몰아가는데 표에 도움이 안된다"며 "대장동 의혹도 마찬가지다. 대장동 의혹도 보수언론이랑 이낙연이 같이 이재명을 공격하는 모양새인데 호남은 이런 걸 안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과 캠프는 대장동 사업은 공영개발 성공 사례라고 주장하면서 보수언론과 야당의 공격은 '기득권의 저항'으로 규정했다. 인허가권자인 이 지사에게 책임론을 제기한 이 전 대표에게는 내부 총질, 네거티브 프레임을 들이댔다.

그러면서 호남 민심을 향해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재임 시절 성과와 추진력을 내세워 경선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본선 경쟁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전략적 선택을 해달라고 호소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 지사는 25일 첫 패배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광주 전남이 존경하는 이낙연 후보님의 정치적 본거지이기 때문에 상당히 불리할 것이라고 예측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지지를 보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전북까지 투표를 하게 되면 또다른 상황이 펼쳐 질 수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본다"고 했다.

그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거대한 금액의 불로소득을 보고 상대적인 박탈감, 또는 억울함 느낄 수 있다"면서 "나름 최선을 다했다지만 역시 제도적 한계 때문에 충분히, 완전히 개발이익을 환수 못한 점에 대해서는 정치인의 한사람으로는 아쉽게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지사는 자신이 도백을 맡고 있는 경기도에서는 선전을 예상했다. 이 전 대표가 서울과 경기 등 남은 지역 순회경선과 2차·3차 국민·일반 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서 11만표 이상의 표차를 뒤집기 위해서는 대장동 특혜 의혹 공세 이외 다른 카드가 절실해 보인다.

호남의 또다른 축인 전북에서도 이 지사가 앞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중도 사퇴하면서 지역 맹주가 공석인 상태다. 정 전 총리는 13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한 후보직 사퇴 선언에서 특정 후보 지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정 전 총리를 돕던 의원 일부는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KBC 의뢰로 지난 22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호남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 23일 공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북에서는 이 지사가 44.8%로 이 전 대표(36.4%)를 오차범위(±3.1%p) 밖인 8.4%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다만 정 전 총리 지지층 향배를 묻는 질문에는 49.0%가 이 전 대표를 지목했다. 이어 이 지사 30.6%, 추 전 장관 3.5%, 박 의원 2.5%, 김 의원 2.0%였다.

이 전 대표는 첫 승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더 큰 희망의 불씨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날 펼쳐지는 전북 경선에서도 선전을 기대하느냐'는 질문에는 "물론이다"라면서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라고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