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영훈 제주지사, '15분 도시'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대담

등록 2022.10.09 16:41: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9일 오전 제주도청 빛나는제주스튜디오서 의견 공유

모레노 교수 "15분 도시는 평등·연대성·근접성 추구"

오 지사 "'사람 중심' 도시 설계·목표 정립 계기 마련"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9일 오전 제주도청 빛나는제주스튜디오에서 민선 8기 핵심 공약 중 하나인 '15분 도시'와 관련, 개념 창시자인 카를레스 모레노교수와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2.10.09. oyj4343@newsis.com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9일 오전 제주도청 빛나는제주스튜디오에서 민선 8기 핵심 공약 중 하나인 '15분 도시'와 관련, 개념 창시자인 카를레스 모레노교수와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2.10.09.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9일 오전 제주도청 빛나는제주스튜디오에서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와 관련, 개념 창시자인 카를로스 모레노(Carlos Moreno) 교수와 대담을 가졌다.

한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대담에서는 '15분 도시 제주' 실현을 위해 생활·일·상업·의료·교육·문화 등 6대 핵심 요소를 도시의 규모와 밀도에 따라 갖추고, 사람 중심의 시스템과 플랫폼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모레노 교수는 이날 15분 도시와 관련해 "사람을 중심으로 평등과 연대성, 근접성을 추구한다"며 "사회적 연결을 통해 노인, 여성, 아이 등 취약계층이 도시 생활에서 소외되지 않고 활발하게 참여하는 것을 지향하는 개념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6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찰 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전환의 기회를 마련해낼 수 있다"며 "이 과정에서 어떤 도시를 만들지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경제주체, 도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국제사회에서 진행되는 논의에 참여하고 다양한 교류·협력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오 지사는 이날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에서 20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과 환경 등을 위해 '사람 중심' 도시를 어떻게 설계하고 비전을 만들어 나갈지 목표를 정립하는 계기가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아울러 제주에서 적극 추진하는 민·관 협력의원 및 휴가지 원격근무(워케이션) 등이 15분 도시 실현과 연계돼 있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제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15분 도시는 교육, 의료, 공원, 문화시설 등 모든 생활권이 15분 이내 가능하도록 구축된 도시다.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가 처음 제창한 뒤 2020년 프랑스 파리의 안 이달고(Anne Hidalgo) 시장이 파리 주요 정책 공약으로 도입하면서 구체화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