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美 '빌보드 파워 100' 18위…특별상도 수상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도 같은 순위

[서울=뉴시스] 빌보드 파워 100 시상식에 참석해 클라이브 데이비스 비저너리 상을 수상한 방시혁 하이브 의장. 2023.02.03. (사진 = 빌보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3일 하이브에 따르면, 방 의장은 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빌보드 파워 100 시상식에 초청돼 '클라이브 데이비스 비저너리 상(Clive Davis Visionary Award)'을 수상했다.
빌보드 파워 100 시상식은 빌보드 파워리스트 수상자들의 공로를 기념하고 축하하는 자리다.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이들에게 특별상을 시상한다.
클라이브 데이비스 비저너리 상은 특별상 중 하나다. 소니 뮤직 등에 몸 담은 미국 거물 제작자 클라이브 데이비스(91)를 기념하는 상이다. 그래미 어워즈에서 5번의 수상을 거머쥔 그는 미국 음악업계 원로이자 업계 최고 권위자로 손꼽힌다.
클라이브 데이비스 비저너리 상은 지난 2013년 데이비스에게 음악산업 혁신 및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여한 것을 계기로 제정됐다. 과거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의 CEO 롭 스트링거(Rob Stringer),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회장 루시안 그레인지(Lucian Grainge), 애틀랜틱 레코드의 회장 크레이그 칼만(Craig Kallman) 등에게 돌아갔다.

[서울=뉴시스] 빌보드 파워 100 시상식에 참석해 클라이브 데이비스 비저너리 상을 수상한 방시혁 하이브 의장. 2023.02.03. (사진 = 빌보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시상을 진행한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는 "10년을 내다보는 혁신적인 비전으로 케이팝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음에도 겸손함을 겸비한 리더"라며 방시혁 의장을 소개했다.
데이비스는 "방시혁은 작곡가, 작사가, 프로듀서로서 놀라운 역량을 통해 새로운 장르인 케이팝을 전 세계에 알렸으며, 이로 인해 방탄소년단(BTS)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념비적인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 의장은 수상소감으로 "프로듀서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계를 확장시키기 위한 저의 여정은 오직 사랑하는 음악과 함께하기 위한 노력에서 비롯됐다"며 "이 상의 첫 수상자인 클라이브 데이비스처럼 음악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음악산업의 경계를 확장하고 지평을 넓히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빌보드 파워 100 시상식에 참석한 방시혁 하이브 의장, 클라이브 데이비스, 스쿠터 브라운 하이브 아메리카 CEO. 2023.02.03. (사진 = 빌보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방 의장은 2020년, 작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파워리스트에 선정됐다. 멀티 레이블 체제와 경계 없는 협업을 통해 팬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업을 다각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3년부터 매년 빌보드 파워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브라운 CEO는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 데미 로바토(Demi Lovato),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를 비롯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