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U, 합성연료 조건부로 내연차 판매 허용…日, 전기차 전략 재검토

등록 2023.03.27 11:12: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EU, 독일 등 반대 부딪혀 내연차 판매금치 방침 철회

日, 합성연료 상용화 지원하며 전기차 판매전략 재검토

[베를린=AP/뉴시스]독일 베를린 시내를 주행하는 한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모습. 2023.03.27.

[베를린=AP/뉴시스]독일 베를린 시내를 주행하는 한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모습. 2023.03.27.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엔진차(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 금지를 목표로 하고 있던 유럽연합(EU)이 이산화탄소 배출이 실질적으로 제로인 합성연료의 사용을 조건으로 판매를 계속 허용하기로 역내 최대 자동차 생산국인 독일과 합의하자, 일본의 각 사가 이번 합의 내용을 주시하고 있다고 NHK가 27일 보도했다.

EU는 탈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2035년까지 하이브리드차를 포함한 내연차의 신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나, 독일과 25일 합성연료 사용을 조건으로 내연차 판매를 계속 허용하기로 합의했다.

NHK에 따르면 전동화를 둘러싸고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차 투입을 추진하는 한편 지역 특성에 맞춰 하이브리드 차량 등에도 주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일본자동차공업회(JAMA)의 미베 토시히로 부회장(혼다자동차 CEO)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에서 "다양해진 세상에는 다양한 선택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본 업체들은 전기차 투입을 가속화할 방침이었지만 전기차 보급을 일찌감치 내세운 EU가 내연차 판매 금지를 내걸었던 방침을 독일의 반발에 부딪혀 선회하자, 향후 판매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기로 했다.

한편 일본 경제산업성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해 2035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전동차 비중을 100%로 한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어 이번 합의는 "일본과 방향성이 가깝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NHK가 전했다.

다만 합성연료는 기존 내연차 등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높은 것이 과제인 만큼 정부 차원의 상용화 지원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앞서 EU는 지난해 10월 기후 변화를 유발하는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중지하는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독일은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사회민주당)가 친환경 정부를 강조하면서 이 법안을 지지해왔지만 연립정부 내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자, 결국 휘발유와 경유처럼 내연기관을 사용하지만 전기차와 같이 탄소를 덜 배출하는 합성연료를 허용하지 않으면 해당 계획에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기에 이탈리아, 폴란드 등도 동조하면서 독일에 힘을 보탰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등 EU 회원국이 내연기관차 퇴출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이유는 일자리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내연기관차보다 적은 인력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독일자동차산업협회(VDA)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를 퇴출하는 법안이 시행되면 독일에서만 수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각에서는 EU의 규제가 도리어 중국에 선물을 안겨주는 결정이 될 것이라는 비관론도 있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상당한 가운데 EU가 역내 자동차 산업을 전기차로 완전히 재편하면, 독일이나 이탈리아 등과 같은 유럽의 전통 자동차 강국이 예전만큼의 위상이나 영향력을 확보하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