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야4당, 윤 김건희 특검 거부에 "가족 특검 거부한 대통령 없어…모든 방법 총동원"

등록 2024.01.05 10:58:02수정 2024.01.05 14:08: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정의·기본소득·진보당, 5일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 규탄대회

"권한쟁의심판·본회의 재표결 등 수단 총동원해 특검 관철할 것"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01.05.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01.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재완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 4당은 5일 '쌍특검(김건희 여사·대장동)' 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를 두고 "김건희 방탄이 대통령 국정기조"라며 규탄했다. 야권은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비롯해 국회 본회의 재표결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쌍특검법을 관철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야4당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 대회'를 열고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생과 경제, 국가적 사안엔 관심 없고 오직 대통령 본인과 자신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지키기 위한 방탄 국무회의로 전락했다"며 "역대 어느 대통령도 본인과 본인 가족들을 위한 특별검사, 검찰 수사를 거부한 적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윤 대통령은 그 첫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 대통령실 발표는 너무도 황당하다"며 "총선 앞까지 끌고 온건 야당의 책임이 아니라 정부여당이 끝까지 특검을 외면하고 회피해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민의 요구와 법치주의, 자신이 주장해온 공정과 상식도 오늘 모두 걷어차버렸다. 매우 유감스럽다"며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했지만 국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반드시 재의를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함께 이 특검법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역사적으로 이런 일이 있을까 싶다"며 "자신의 측근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를 가로막은 역사는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1년간 검찰은 뭐했나. 도이치모터스 공범들이 구속되거나 기소돼 유죄 선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다"며 "현직 대통령 배우자가 명품가방을 받고 있는데 검찰과 경찰은 요지부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니 검찰을 믿을 수 없고 특검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여론이 압도적 다수가 된 것"이라며 "쌍특검법은 반드시 국회서 (본회의 재표결서 재적의원) 3분의 2를 통과해 21대 마지막 개혁입법 중 하나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 의원 및 관계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 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1.05.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4당 의원 및 관계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김건희·대장동 특검 거부 규탄 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01.05. [email protected]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는 "특검법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것은 지난 1년동안 정부여당이 합의를 위한 노력을 아무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날을 세웠다.

오 대표는 "거부권 행사를 하면 끝이다.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거부권은 헌법을 지키는 데 쓰라고 있는 것이지 수많은 증거가 주가조작 공범으로 지목하는 부인을 지키라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김건희 방탄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기조"라고 일갈했다.

그는 "윤 정권은 지금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고 있다"며 "배우자 비리를 덮으려고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헌법이 아니라 배우자 지키기에 몰두하는 윤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명령은 분명하다. 이제 윤 대통령은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거부권 독재를 막기 위해 야당들과 함께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싸우겠다"고 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정부여당은 검찰 조사에서 김건희 씨 혐의점을 밝히지 못하지 않았냐고 주장하는데,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똑바로 해야 한다"며 "혐의를 못 밝힌 게 아니라 조사를 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표는 "검찰이 조사를 하지 않고 불기소 처분도 내리지 않고 시간만 보내고 있지 않았나"라며 "그것이 바로 특검을 시작하게 된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정 배우자를 지키고 싶다면 공직을 내려놓고 사인으로 돌아가 김건희 씨 변호인이 되시길 바란다"고 일침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쌍특검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대통령실은 대장동 특검법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방탄이 목적"이라고 비판했고, 김건희 특검법의 핵심인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2년간 탈탈 털어 기소는커녕 소환도 못한 사건"이라며 관계자들의 "인권 침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