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알뜰폰 이용자 절반 "단통법 폐지되면 이통3사로 이동"

등록 2024.03.22 11:02:56수정 2024.03.22 12:0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컨슈머인사이트, 단통법 폐지 관련 설문 조사 결과

26%만 "알뜰폰 유지하겠다"…자급제 구매 방식도 위축될 듯

'단통법 폐지' 찬성 62% vs 반대 9%

[서울=뉴시스]22일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휴대폰 교체 예정인 알뜰폰 가입자 111명 중 48%가 단통법이 폐지된 경우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사진=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22일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휴대폰 교체 예정인 알뜰폰 가입자 111명 중 48%가 단통법이 폐지된 경우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사진=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태성 수습 기자 = 단통법(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 폐지되면 알뜰폰 이용자의 절반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로 이동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휴대폰 교체 예정인 알뜰폰 가입자 111명 중 48%가 단통법이 폐지된 경우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26%에 불과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에 대해 "단통법 폐지가 실현되면 알뜰폰 시장에 큰 충격이 예상된다"며 "단통법 폐지 법안 통과 전이라도 시행령 개정으로 이통사의 보조금·지원금 경쟁이 본격화되면 알뜰폰 시장이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과언이 아닌 셈"이라고 설명했다.

휴대폰 구입 방식의 변화도 예상된다. 휴대폰 교체 예정자 771명 중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117명을 제외한 나머지의 75%는 새로운 휴대폰을 '통신사에서 구입하겠다'고 답했다. 단통법 폐지를 가정하지 않았을 땐 49%였던 비율이 26%P(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최근 관심이 커진 '자급제' 구매 방식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통법 폐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수준은 높지 않았다. 1005명의 휴대폰 이용자 중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 22%는 '처음 듣는다'고 했고, 67%는 '듣긴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른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이용자들 사이에서 단통법 폐지를 찬성하는 의견이 우세했다. 단통법 폐지의 찬반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2%가 '찬성한다'고 답한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9%에 불과했다. 단통법 폐지 후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하겠다'는 응답은 34%에 달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최근 번호이동이 거의 없는 현실을 고려하면 굉장히 큰 변화"라고 해석했다.

단통법 폐지를 반대하는 이유(중복응답)로는 '보조금을 지원해주면서 비싼 요금제를 유도할 것 같아서'(57%)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휴대폰 가격이 별로 저렴해지지 않을 것 같아서'(43%), ‘통신사 요금제가 비싸질 것 같아서'(37%) 순이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9%의 소비자가 단통법 폐지에 반대하는 이유를 주목할 만하다"며 "경쟁을 통한 통신비 경감이라는 정부 취지와 소비자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비관적으로 흘러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하는 전환지원금의 규모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단통법 폐지에 앞서 정부가 개정한 시행령에 따라 지난 16일부터 최대 50만원의 전환보조금 지급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동통신 3사가 책정한 금액은 10만원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