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댄싱9'을 즐기는 또 다른 키워드 둘, 한예종·병역특례

등록 2013.09.29 10:00:22수정 2016.12.28 08:07: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레드윙즈’ 남진현(왼쪽), ‘블루윙즈’ 한선천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레드윙즈’ 남진현(왼쪽), ‘블루윙즈’ 한선천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엠넷의 댄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댄싱9’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이 기세를 떨치고 있다.

 ‘레드윙즈’, ‘블루아이’ 양팀 멤버로 생방송에 오른 총 18명 중 4명이 이 대학 동문이다. 양팀이 4차례 생방송 중 2승2패하며 멤버 2명씩이 탈락, 14명이 남을 때까지 이들은 모두 살아남았다.

 레드윙즈의 현대무용수 류진욱(30), 현대무용수 이선태(25), 발레리나 출신 현대무용수 이루다(27), 블루아이의 발레리노 김명규(25)가 그들이다.

 레드윙즈가 압도적으로 많다. 그 동안 레드윙즈와 블루아이를 비교해 ‘멤버 개개인의 기량은 레드윙즈가 더 뛰어나다’는 평이 주를 이룬 이유로도 해석될 수 있다.

 이들의 수상 경력은 화려하다. 류진욱은 한예종에서 예술사(학사)와 전문사(석사)를 마쳤다. 2010년 현대무용협회(금상), 그리스 헬라스 국제무용 콩쿠르(1등상)에서 수상했다.

 이선태는 한예종에서 예술사를 마치고 전문사 1학년에 재학 중이다. 2008년 제5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 현대무용 시니어 부문(금상), 2009년 제10회 기타큐슈 & 아시아 서양무용 콩쿠르 현대무용 부문(금상), 제46회전국 신인 무용 콩쿠르 현대무용 부문(수석상)에서 수상했다.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레드윙즈’ 류진욱(왼쪽), 이루다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레드윙즈’ 류진욱(왼쪽), 이루다

 이루다는 한예종에서 예술사는 발레를 전공하고, 전문사는 현대무용을 전공하고 있다. 어머니인 이정희 중앙대 무용과 교수(현대무용)의 영향을 받은 듯하다. 2010년 제1회 한국현대춤연구회 무용 콩쿠르 발레 일반부 부문(금상), 2010년 제40회 동아무용콩쿠르 현대무용 시니어 부문(동상)에서 수상했다.  

 김명규는 한예종 예술사 4학년 휴학 중이다. 수상 경력만큼은 ‘댄싱9’ 참가자 중 최고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2008년 제5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부문(은상), 2010년 제7회 베를린 국제무용 콩쿠르(전체 그랑프리), 2010년 제40회 동아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부문(금상), 2010년 제9회 로마 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부문(금상), 2010년 바르나 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부문(금상) 등이다.

 이 중 김명규, 이루다, 이선태는 그동안 4차례에 걸친 생방송에서 펼쳐진 유닛 경연에서 9인의 심판관으로부터 각각 최고점을 획득, MVP 가능성을 높였다. 김명규는 8월31일 1차 생방송에서 현대무용수 한선천(24)과 유닛, 21일 3차 생방송에서 한선천, B보이 홍성식(29)과 유닛을 이뤄 두 번 최고점을 획득했다. 이루다와 이선태는 14일 2차 생방송에서 함께 유닛으로 무대에 올라 최고점을 따냈다.

 아직 최고점을 받지 못한 참가자는 류진욱이다. 그러나 헬라스 대회 역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대회인만큼 남은 두 차례 생방송에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이들 한예종 동창생들의 독주를 막을 참가자로는 한선천과 역시 현대무용수인 남진현(23)이 꼽힌다.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블루아이’ 김명규(왼쪽), ‘레드윙즈’ 이선태

【서울=뉴시스】‘댄싱9’ 생방송에 진출한 ‘블루아이’ 김명규(왼쪽), ‘레드윙즈’ 이선태

 김명규와 함께 블루아이의 에이스로 꼽히는 한선천은 한양대 무용과를 졸업했다.  2010년 제7회 서울 국제무용콩쿠르 컨템포러리 남자 일반부(1등상), 2010년 제40회 동아무용콩쿠르 현대무용 남자 일반부(금상), 2012년 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베스트 댄서상) 등에서 수상했다. 수상 경력도 화려하지만 ‘댄싱9’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4차례 생방송 중 김명규와 함께 유닛을 이룬 1차 생방송을 시작으로 K팝 댄서 이지은(19)과 호흡한 7일 2차 생방송, 김명규 홍성식과 손잡은 4차 생방송까지 유닛 최고점을 3차례나 차지하며 유력한 MVP 후보로 떠올랐다.

 4차 생방송에 특별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영화배우 김수로(43)는 연극 ‘블랙 메리 포핀스’의 한 장면을 춤으로 표현한 사전심사에서 한선천을 두고 “에이스 중의 에이스”라고 격찬했고, 단체전 평가에서 모든 참가자를 격려할 때 가장 먼저 한선천을 거론하기도 했다. 한선천은 실력 못잖게 꽃미남 외모로 예선 방송 때부터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따라서 소속팀 블루아이가 최종 우승, 문자투표 50%가 반영되는 MVP전을 치르게 될 경우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

 레드윙즈의 남진현은 중앙대 무용과를 나왔다. ‘댄싱9’에서는 아이돌 그룹 출신인 것, 무술(합기도) 신동인 것 등이 더 부각됐지만 무용대회 수상 경력도 다른 참가자들에게 뒤지지 않는다. 2011년 헬라스 국제무용콩쿠르 현대무용 시니어 부문(금상), 전국 수리무용콩쿠르 현대무용 부문(대상) 등에서 수상했다. 남진현 역시 최고점을 받지 못했고, 같은 팀에 워낙 뛰어난 현대무용수들이 많아 가려져 있지만 류진욱과 마찬가지로 ‘한 방’을 갖고 있다.

 이처럼 화려한 수상 경력답게 이들 중 남성 참가자는 모두 병역 특례를 누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레와 현대무용에서 병역 특례 대상으로 꼽고 있는 국제무용대회는 총 17개다. 해외의 핀란드 헬싱키 국제 발레 콩쿠르, USA 국제 발레 콩쿠르(잭슨발레 콩쿠르),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 발레 콩쿠르 & 안무 콘테스트, 미국 뉴욕 국제 발레 콩쿠르, 헝가리 부다페스트 루돌프 누레예프 국제 발레 콩쿠르, 중국 상하이 국제발레 콩쿠르, 일본 도쿄 아시아태평양 국제 발레 콩쿠르, 러시아 아라베스크 콩쿠르(펌 국제콩쿠르), 불가리아 바르나 국제 발레 콩쿠르, 이탈리아 로마 국제 무용 콩쿠르(프리미오 로마), 프랑스 콩코스 인터내셔널 드 당세 클래시크 드 그라세, 스위스 로잔 프리 드 로잔, 미국 유스 아메리카 그랑프리, 독일 베를린 국제 무용 콩쿠르, 그리스 헬라스 국제 무용 콩쿠르 등과 국내의 서울 국제 무용 콩쿠르, 코리아 국제 발레 콩쿠르 등이다. 발레는 서울 국제 무용 콩쿠르 등 14개, 현대무용은 서울·베를린·헬라스 국제 무용 콩쿠르 등 3개다.

 이들은 28일과 10월5일 두 차례로 나뉘어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특설무대에서 치러지는 최종 5차 생방송 무대에서 소속 팀의 우승, 모교의 명예, 개인의 영광 등을 목표로 무대를 뜨겁게 달구게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