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가 급한' 전립선암 뼈로 퍼진 바이든…AI "1분이면 진단"
딥바이오, 통상 2~3주 걸리는 검사 결과 1분이면 충분
제이엘케이, 전립선 MRI를 AI분석 통해 의사진단 보조
![[서울=뉴시스] 20일 의료AI 업계에 따르면 딥바이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 제이엘케이의 '메디허브 프로스테이트' 등이 전립선암 의료AI에서 대표 솔루션이다. 딥바이오는 지난 2021년 AI 전립선암 중증도 분석 소프트웨어 딥디엑스-프로스테이트 프로(DeepDx-Prostate Pro)를 개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사진=딥바이오 제공) 2024.08.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4/08/23/NISI20240823_0001635456_web.jpg?rnd=20240823140450)
[서울=뉴시스] 20일 의료AI 업계에 따르면 딥바이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 제이엘케이의 '메디허브 프로스테이트' 등이 전립선암 의료AI에서 대표 솔루션이다. 딥바이오는 지난 2021년 AI 전립선암 중증도 분석 소프트웨어 딥디엑스-프로스테이트 프로(DeepDx-Prostate Pro)를 개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사진=딥바이오 제공) 2024.08.2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이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가운데 뼈까지 전이된 사실이 알려지며 조기 발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전립선암은 착한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이가 동반된 4기 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44.9%에 그친다.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진단을 돕는 의료 인공지능(AI)가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의료AI를 활용하면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 정확한 진단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의료AI 업계에 따르면 딥바이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 제이엘케이의 '메디허브 프로스테이트'가 전립선암 의료AI에서 대표 솔루션이다.
딥바이오는 지난해 스탠포드 의대와 협력해 자사의 전립선암AI 분석 알고리즘인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에 대한 외부 검증 연구 한 결과 전립선 전절제 수술 검체에서 암의 유무를 감지하는 데 0.997의 민감도와 0.88의 특이도를 기록했다. 민감도는 질병이 있는 환자 중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날 확률을, 특이도는 질병이 없는 환자 중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날 확률을 말한다. 각각의 수치가 1에 가까울수록 높은 정확도를 의미한다.
또한 비뇨전문병리학자와의 일치도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암의 유무에 대한 코헨(Cohen)의 카파 값은 0.91(UWK·Unweighted Cohen’s Kappa: 0.91)을 나타냈다. 코헨의 카파 값은 2명의 관찰자의 평가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기업인 로슈 진단의 네비파이 디지털 병리 플랫폼에 통합됐다. 네비파이는 병리학자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종합 플랫폼이다. 조직 슬라이드 디지털화부터 AI 기반 분석까지 병리학 전반의 워크플로우(Workflow)를 지원한다.
또한 최근에는 전립선암 분석 솔루션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를 패스AI의 에이아이사이트 이미지 관리 시스템에 통합하는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패스AI는 미국에 본사를 둔 AI기반 병리 관련 솔루션 업체이다.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는 진단까지 물리적인 시간 단축도 장점이다. 병원에서 전립선암 조직 검사 이후 진단 결과가 나오기까지 통상 2~3주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딥디엑스 프로스테이트는 1분이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제이엘케이가 개발한 AI 전립선암 진단 솔루션 '메디허브 프로스테이트'도 있다. 해당 솔루션은 전립선 MRI에 대한 AI분석을 통해 전립선암 의심 영역을 검출, 의사의 진단을 보조하는 AI 기반 솔루션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전립선암 진단 보조를 위해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들과 AI 결과를 제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보조한다.
제이엘케이는 메디허브 프로스테이트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510(k)를 획득했다. 501(k)는 의료기기 제조업체가 새로운 의료기기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기 전 해당 기기가 이미 승인된 기기와 실질적으로 동등함을 입증하는 절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