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내년 잠재성장률 반등 원년으로"…경제성장전략 수립 시동
경제부총리, 11일 국무회의서 내년도 경제성장전략 골자 보고
경제·민생 안정, 성장동력 확충, 양극화 극복, 지속성장 방안 제시
식품 유통구조 개선, 국내 주식 장기투자 활성화 방안 나올 듯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11.11. photocdj@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11/11/NISI20251111_0021052817_web.jpg?rnd=20251111104750)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5.11.1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안호균 기자 =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내년도에는 본격적인 성장 드라이브를 걸어 잠재성장률 달성을 넘어서서 잠재성장률 반등의 원년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윤철 부총리는 12일 국무회의에서 '2026년 경제성장전략 주요 골자'를 보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구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온전한 이재명 정부의 첫 경제 성적표인 4분기에는 1.2%를 성장했다"며 "2024년 1분기 이후 6분기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해 조금만 더 힘을 낸다면 연간으로는 1% 내외의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증시는 추경(추가경정예산), 상법 개정 등 정책 효과에 힘입어 11월 7일 기준 46.6%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의 주요 골자. *재판매 및 DB 금지
2026년 경제성장전략은 ▲거시경제·민생 안정 ▲성장동력 확충(기술선도 성장) ▲양극화 구조 극복(모두의 공정한 성장) ▲지속성장 기반 강화 등 4개 분야로 구성될 예정이다.
'거시경제·민생 안정' 분야에는 적극적 거시경제정책과 소비·투자·수출 등 부문별 대책을 통한 경기 활성화 방안과 식품 유통구조 개선, 서민 생계비 경감 등 민생 안정 대책이 담긴다. 주택공급 가속화를 통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고 스테이블 코인 규율체계를 마련하는 내용도 포함될 예정이다.
'성장동력 확충' 분야에는 K-반도체, 방산, K-컬처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고 인공지능(AI) 대전환, 탄소중립·에너지전환 등을 통해 경제를 혁신한다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한미 통상협상 후속조치를 마련하고 수출시장 다변화와 경제 공급망 강화를 추진하는 등 '신(新) 대외경제전략'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의 주요 골자. *재판매 및 DB 금지
양극화 구조 극복 분야에는 지역 산업·인프라 확충, 지역 관광 촉진 등 지역균형성장과 대중소기업 상생 방안이 포함된다. 산업안전투자 확대, 노동시장 이중구조 완화, 서민금융 지원 확대, 퇴직연금 기금화 등 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지속성장 기반 강화 분야에는 개인의 국내주식 장기투자 촉진, 벤처투자 확대 등 생산적 금융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된다. 경제형벌 합리화와 기업규모별 규제 개선 등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법·규제 관련 논의도 이뤄진다. 국유재산 제도 개선, 사회보험 재정 안정, 조세체납·국세외 수입 관리 등 재정 개혁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의 주요 골자. *재판매 및 DB 금지
기재부는 내년 경제성장전략 수립에 착수해 내년 초 업무보고 때 발표하고, 이후 부처별 세부 과제 보고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뒤 "내용 정리를 아주 잘 했다. 정리된 걸 보니 눈에 딱 들어온다. 국민들도 볼 수 있게 웹자보로 만들어서 비판적 검토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내년이 더욱 중요하다. 경제·민생 회복의 불씨를 더욱 키워서 잠재성장률을 반등시킬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달라"며 "적극적인 내수 회복 그리고 국익 중심의 통상 강화, 초혁신 기술 투자 확대, 과감한 균형 성장의 수립·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경제부처에 식품 물가의 안정적 관리와 국내 주식 장기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 철저한 조세수입·체납 관리 등을 주문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의 주요 골자.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