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원한 현역 준비하기"…병오년 시니어 유망 자격증은?

등록 2026.01.03 07:01:00수정 2026.01.03 07:30: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택관리사·사회복지사·미용 전문학 과정

에듀윌 "어떤 꿈이라도 러닝메이트 될 것"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지난해 3월 2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린 '노인일자리 채용한마당'을 찾은 어르신이 취업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6.01.03.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지난해 3월 28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린 '노인일자리 채용한마당'을 찾은 어르신이 취업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6.0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은정 기자 = 붉은 말처럼 달릴 2026년, 영원한 현역이고 5060 시니어들을 위한 자격증 3종 세트가 주목 받고 있다.

3일 교육기업 에듀윌은 실버 세대를 위한 유망 자격증으로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미용 전문학사를 소개했다.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일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는 기존 인기 자격증인 '공인중개사'와 함께 창업·투자 분야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다. 주택관리사는 법정 정년이 따로 없어 평생 직업으로 삼을 수 있다.

공동주택의 운영 및 관리를 총괄하는 전문직으로 취업 시 일정한 급여와 안정적인 근무 환경이 보장된다는 점 역시 주택관리사의 장점이다. 에듀윌은 "40~50세대가 가장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분야 중 하나인데, 최근 여성 관리소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수험생 중 여성 비율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듀윌은 지난해 제28회 주택관리사시험에서 업계 최초 4년 연속 전국 수석을 배출하고 7년 연속 최고 득점자를 탄생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제28회 주택관리사에서 전국 수석을 차지한 50대 직장인 이모씨는 "에듀윌의 기본 강의를 믿고 끝까지 따라갔고 마지막 특강을 수차례 반복 학습해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든 것이 주효했다"고 비결을 전했다.

시니어들의 든든한 노후 보험으로 통하는 '사회복지사 2급 과정'도 눈여겨볼 만하다.

주택관리사와 마찬가지로 정년이 없는 사회복지사는 인구 고령화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격증이다. 별도의 국가시험없이 온라인 수업과 실습만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에듀윌의 경우 전문 학습 매니저를 일대일로 배정하고 수험생의 학습 설계부터 행정 업무, 실습 연계까지 전 과정을 밀착 케어한다.

창업을 원하는 시니어에게는 에듀윌이 새롭게 론칭한 '미용학 과정'이 제격이다.

최근 K뷰티 열풍과 함께 자신만의 가게를 갖고 싶어하는 중장년층 수요를 겨냥한 프로그램이다. 100% 온라인 수강만으로 교육부장관 명의의 '미용 전문 학사' 학위와 '종합미용면허'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해당 과정만 수료하면 헤어, 네일, 피부, 메이크업 등 4개 분야의 시술과 창업이 모두 가능하다. 에듀윌의 미용학 과정을 들으면 이론뿐 아니라 실제 점포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실무 지식까지 얻을 수 있다.

에듀윌 관계자는 "100세 시대 시니어들의 꿈은 하나로 정의될 수 없다"며 "누군가는 복지 현장에서 봉사하는 삶을, 누군가는 뷰티 샵 오너로서 화려한 삶을 꿈꾼다. 우리는 그 어떤 꿈이라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러닝메이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