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데스노트' 산들 "무대에 오른 순간 내 100% 보여주는 게 나의 일"

등록 2026.02.12 19:03:57수정 2026.02.12 20:28: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만화 원작 뮤지컬…천재 고교생과 명탐정 두뇌 싸움

라이토 쫓는 엘에 스며들어…"큰 악 막으려 희생 감수"

"캐릭터 그 자체 되고 싶어 채찍질 계속하게 될 것"

[서울=뉴시스] 데스노트 엘(L) 역 산들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데스노트 엘(L) 역 산들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이재 기자 = "어느 정도 작은 희생은 감수해야 말도 안 되는 큰 악을 물리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뮤지컬 '데스노트'의 엘로 합류한 배우 산들의 해석은 단호했다. 12일 서울 구로구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진행된 라운드 인터뷰에서 그는 엘을 목적을 위해 자신마저 도구로 던지는 '필사적인 존재'로 정의했다. 캐릭터를 분석하는 산들의 태도 역시 엘의 수사 방식 만큼이나 집요했다.

뮤지컬 '데스노트'는 동명의 일본 만화를 각색한 작품이다. 이름을 적으면 죽게 되는 사신의 노트를 주워 범죄자를 처단하는 천재 고교생 '야가미 라이토'와 그를 추적하는 명탐정 엘의 치열한 두뇌 싸움을 그린 작품이다. 선과 악의 경계에서 인간의 본질을 묻는 이 거대한 서사 안에서 엘은 라이토의 신념을 무너뜨려야 하는 유일한 존재다.

산들은 이 대립 구도 안에서 엘이 짊어진 무게감에 집중했다.

그는 "신이 된것처럼 누군가를 심판하는 라이토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라이토를 잡기 위한 엘의 행동은 정당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엘의 정의를 증명하기 위해 그가 선택한 방식은 인물과의 깊은 밀착이었다. 산들은 엘과의 접점을 '지독한 몰입'에서 찾았다. 그는 대본에는 없지만 엘의 트라우마를 상상하고, 라이토에게 던질 말 한마디의 무게를 고민했다.
[서울=뉴시스] 뮤지컬 데스노트 산들 공연 모습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뮤지컬 데스노트 산들 공연 모습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산들은 "캐릭터 그 자체가 되고 싶기에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계속 이어질 것 같다"며 "예전보다 여유가 생겼다 하더라도 무대로 나가는 한 걸음은 아직도 너무 힘들다"고 했다.

이어 "무엇이 부족한지 계속 생각하고 무대에 오를 때는 항상 최선을 다하려 노력한다"고 털어놨다.

첫 도전인 만큼 감수해야 할 부분도 있었다. 밝고 활기찬 이미지와는 정반대인 엘을 맡으며 걱정도 컸다.

산들은 "관객들이 내가 연기하는 엘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고, 그간 엘을 거쳐 간 배우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점도 부담이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함께 합을 맞추는 선배들의 "잘하고 있다"는 격려 속에 점차 자신만의 엘을 만들어가고 있다. 학생 때 재미있게 봤던 애니메이션 속 인물이 됐다는 기대감도 컸다고 했다.

무대 3면을 채운 초대형 LED 영상 패널은 작품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다.

그는 "체력 소모로 처음에는 걱정했던 경사 무대 역시 이제는 적응이 됐다"며 "무대에 오른 순간, 배우 산들이 가진 100%를 보여드리는 일이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2012년 '형제는 용감했다'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한 산들은 '삼총사', '넥스트 투 노멀'등을 거치며 활동을 이어왔다. 그룹 B1A4의 메인 보컬로서의 가창력과 섬세한 감정 표현은 엘이 가진 고뇌와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힘이 되고 있다.

막이 내린 뒤 집에 돌아가 관객들의 평을 읽어보며 부족한 점을 고치는 것도 그의 습관이다. 그는 이 작품이 펜싱처럼 배우들과 합을 맞추는 작품이 끝나고 나면 관객이 짜릿함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뮤지컬 '데스노트'는 5월 10일까지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공연한다.
[서울=뉴시스] 뮤지컬 데스노트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뮤지컬 데스노트 (사진=오디컴퍼니 제공) 2026.02.1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뮤지컬 '데스노트'는 5월 10일까지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공연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