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대, 330여명 정원 늘린다…'첨단융합학부' 신설 추진

등록 2023.03.29 16:47: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부에 내년도 정원 조정 계획 제출

반도체·신약 등 6개 전공 3백여명 규모

'시스템반도체 전공' 신설서 방향 전환

학부기초대학 시험대…"융합교육 모델"

수도권 집중·지방대 소멸 가속화 우려도

교육부 "수도권 정원 규제 여유분 활용"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서울대학교 졸업생들이 24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정문 앞에서 2023년 서울대학교 제77회 학위수여식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2.24.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서울대학교 졸업생들이 24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정문 앞에서 2023년 서울대학교 제77회 학위수여식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0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김경록 기자 = 서울대학교가 반도체 전공을 포함해 330여명 규모로 정원을 늘린 '첨단융합학부'를 신설하겠다고 교육부에 신청했다.

29일 교육부와 서울대 등에 따르면, 서울대는 지난 24일 교육부에 첨단융학학부 신설을 골자로 한 2024학년도 정원 조정 계획 수정안을 제출했다.

첨단융합학부는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초연결기술 ▲융합데이터과학 ▲지능형반도체 ▲지속가능기술 ▲혁신신약 등 6개 전공으로 구성되며, 입학 정원은 330명 안팎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앞서 서울대를 비롯해 수도권과 지방 대학들로부터 내년도 첨단 분야 입학 정원 조정 계획을 받아왔다.

이에 서울대는 지난 1월 공대 내 전기정보공학부 내에 입학 정원 57명 규모의 시스템반도체공학 전공을 신설하는 계획안을 제출했지만 교육부가 수정을 요구해 논의 끝에 첨단융학학부 신설안을 제출했다고 한다.

이는 유홍림 총장이 공약으로 제시했던 '학부기초대학' 설립과도 맞닿은 학부 개편이라는 게 서울대의 설명이다.

전임 오세정 총장 시절 발표된 중장기 발전계획에서도 '전공·학과·단과대학 간 장벽 허물기'가 주요 추진과제로 제시된 바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풍부한 기초교양을 갖춘 첨단 분야 리더를 육성하는 선도적인 융합 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이것이 학부기초대학의 파일럿 성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청안에 따르면 이 학부에 입학한 신입생은 1학년 때는 교양, 2학년 때는 6개 전공의 개론 수업을 받은 뒤 3학년 때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서울대는 당초 취지인 반도체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해당 전공 선택시 인센티브를 주고, 공과대·자연대 등의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는 학·석사 연계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홍유석 서울대 공대 학장은 "전통적인 학과 중심 구조와와 달리 융합적인 학부로 엮어 교육하자는 의미"라며 "반도체 인재 양성 뿐 아니라 첨단융합 분야 전반을 교육하는 포괄적인 그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교육부는 각 대학들의 정원 조정 신청에 대해 심사를 거쳐 내달 말까지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대는 수정안이 교육부 승인을 받을 경우 이르면 내달 말 이사회 의결을 통해 학부 신설을 위한 학칙 개정 등 제반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다만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대학들 위주로 첨단분야 입학 정원을 늘릴 경우 '지방대 소멸'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수도권 대학들의 총입학정원은 지난 1999년 정해진 11만7145명을 넘길 수 없는 상태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7월 윤석열 대통령 지시로 반도체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수도권 대학의 정원 증원, 관련 재정지원사업 신규 추진, 규제 완화 등의 지원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비수도권 지역 108개 대학 총장들이 성명을 통해 "교육부와 대학이 지금까지 함께 강력히 추진해 온 대학 정원 감축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지난해 6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하계 세미나에서 대학 총장 9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등 첨단분야 학과 증원에 대해 찬성 34.09%, 반대 65.91%로 반대가 높게 나타났다.

당시 수도권 대학 총장의 85.71%는 증원 계획에 찬성한 반면, 비수도권 대학의 92.86%는 반대해 대조를 이뤘다.

이를 의식한 듯 교육부는 수도권 입학 총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첨단학과 정원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그동안의 구조조정 노력 등으로 수도권 총량 상한제와 현 정원 사이에 8000여명 정도 여유가 있다"며 "이 여유분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