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당, 부산엑스포·가덕도신공항 적극 지원

등록 2023.03.31 17:40: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지도부, 부산 찾아 지역 현안 점검

"부산 히스토리 의미있어…꼭 잘 됐으면"

"신공항, 시간 촉박…당정이 강력히 추진"

고[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1일 오후 부산 동구 북항재개발지역 내 친수공원을 방문,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를 둘러보며 기념촬영을 하 있다. 2023.03.31. yulnetphoto@newsis.com

고[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1일 오후 부산 동구 북항재개발지역 내 친수공원을 방문,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를 둘러보며 기념촬영을 하 있다. 2023.03.31. [email protected]


[서울·부산=뉴시스]최영서 한은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31일 부산을 찾아 2030세계박람회 유치 및 가덕도 신공항 등 지역 현안을 점검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과 정부가 부산엑스포 유치 성공과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김 대표와 국민의힘 소속 부산 지역 의원들은 이날 오후 부산 북항 재개발지역 일대와 가덕도 신공항 예정지를 차례로 방문했다.

먼저 이들은 부산엑스포 유치 산업 현황 및 세부 일정 등을 보고받았다.

김 대표는 "저는 (부산의) 히스토리가 정말 다른 경쟁도시보다 훨씬 더 인류사적으로 의미있다 생각한다"며 "그야말로 최빈국인 나라에서, 여기가 전쟁터인 상황에서, 먹고 살기어려웠던 그시절들을 극복하고 이제는 환경친화적 도시도 만들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희망을 보여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잘 됐으면 좋겠고 개인적으로도 저도 여기 살았던 사람이기 때문에 꼭 잘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뒤이어 김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 개항 예정지로 이동해 공항 건설의 효과 및 세부 로드맵을 논의했다.

이해은 신공항추진본부장은 "공항 길이가 3.5㎞이기 때문에 미주, 유럽 노선까지 가능하다"며 "동남권의 관문 공항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공항추진본부 측은 이르면 올 8월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시간이 굉장히 촉박하다"며 세부 단계를 좀 더 앞당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인근 지역 토지 보상 문제와 관련, 김 대표는 "보상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고 어려움이 많다"며 "거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짚었다.

김 대표는 "빨리빨리 적극적으로 해서 지연되지 않도록 해달라"며 "우리 당도, 정부도 매우 강력한 의지로 추진하고 있고 특별지시까지 했는데 총력 지원을 하겠다. 애로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주시면 잘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산 북구 강서을을 지역구로 둔 김도읍 의원은 "국책사업을 하다보면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는 사업 진행이 돼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선 조금 난항이 있다"며 "국토부하고 (부산)시가 사업을 빨리 해야 한다는 명제는 정해져 있고, 주민이 얼마나 호응을 하시는지 특별히 더 신경써야 한다"고 첨언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4일 가덕도 신공항을 육상과 해상에 걸치도록 건설해 2029년 12월 개항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이는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개항 시기를 당초 목표했던 2035년 6월에서 5년가량 앞당긴 것이다.

전날 국회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조기 착공을 위해 토지 보상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하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부산엑스포는 내달 초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현장 실사를 앞두고 있다. 오는 6월에 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PT), 11월에 5차 경쟁 PT가 진행된다. 5차 PT 직후에는 회원국 투표에 따라 개최지가 최종 결정된다.
 
이날 김 대표 일정에는 김 대표와 김병민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동행했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정동만·전봉민·이헌승·구자근·황보승희 의원도 자리해 현황을 점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