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학연, 4차 산업시대 국방전력 발전방향 모색

등록 2023.05.28 09:30: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차 국방전력발전포럼 개최

인공지능·방산기업 전문인력 양상 등 논의

[서울=뉴시스]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과 국방전력발전포럼이 주최한 2023년 1차 국방전력발전포럼에서 주요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21세기안보전략연구소 제공) 2023.05.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과 국방전력발전포럼이 주최한 2023년 1차 국방전력발전포럼에서 주요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21세기안보전략연구소 제공) 2023.05.2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과 국방전력발전포럼은 지난 26일 서울 공군호텔(구 공군회관)에서 '제4차 산업혁명시대 국방전력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제1차 국방전력발전포럼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민간 연구기관과 방산기업, 전문가, 학계 관계자, 대학이 모여 국방전력 발전을 위한 국방부, 합참, 방위사업청 등 방위산업 관계자 및 전문연구인력들과 관련하여 의견을 나누고자 마련됐다. 현재 진행 중인 국방혁신 4.0 추진을 위한 관련 방산기업과 전문가그룹이 참여했다.

포럼에 따르면 지금까지 국내 방위산업 기업은 해외에 진출하는데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그러나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고, 신냉전체제가 지속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쟁이 발발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기구의 유럽 뿐만 아니라, 아시아, 중동, 미주 지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우리의 방산무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방산시장이 활짝 열려 우리에게는 더 없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며, 세계진출을 위한 청신호가 켜졌다.

이에 21세기안보전략연구원과 국방부, 방위사업청 한국방위산업학회는 이를 계기로 좀 더 관계기관과 관련 전문가, 방산 관계자 등이 머리를 맞대고 방위산업을 국가의 핵심산업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서 포럼을 창립했다.

정부에서는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국방 무인·로봇 및 인공지능 분야 인력 양성 계획과 '국방혁신4.0'과 관련한 정부의 무인이동체계, 무인로봇 및 인공지능 분야, 극초음속미사일 개발 등 국방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이어 연구원에서 제시한 무인이동무기체계·지능형로봇,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현황과 기업의 해당 분야 사업 추진 관련 인력수급 현황 등에 대한 공유와 함께 방산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방산기업 측에서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미래형 무인비행체, 자율비행, 우주위성개발, 극초음속무기 무인잠수정, 반도체 등 소프트웨어(SW)기술을 통한 기술력 강화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요소"라며 "이와 관련된 전문인력의 육성·확보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전문가 그룹 또한 미래 국방의 열쇠가 될 무인이동체계, 인공지능(AI), 로봇, 드론 등의 전문인력의 양성 및 국방분야로의 유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정이 국방전력발전포럼 대표는 "앞으로도 국방 첨단분야 전문인력의 선제적 확보를 통한 국방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 전문가그룹, 대학 간 소통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인력부족으로 인해 기술력 확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