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 롯데 '오너 3세 신유열 시대' 여나…'미래성장TF' 본격 가동

등록 2023.06.05 10:51:04수정 2023.06.05 14:39: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롯데지주 내 '신유열 승계 작업 준비' 조직 구성

'뉴롯데' 미래 신사업 성과와 연계, 지배력 확보

[서울=뉴시스]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롯데그룹이 '미래성장TF(태스크포스)' 조직을 신규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 전략을 마련하면서, 이와 연계해 오너 3세 승계 작업 준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5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최근 이훈기 ESG경영혁신실장(사장) 산하 조직으로 '미래성장TF'를 출범해 가동 중이다.

이 TF는 '뉴 롯데'의 미래 먹거리 사업을 조율하는 동시에, 그룹의 중요 현안인 오너 3세 승계 작업을 위한 역할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1955년생)의 장남 신유열씨가 롯데케미칼 상무로 승진하면서 본격적으로 롯데가(家) 3세 승계 작업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높았다. 그룹 안팎에서 이 팀이 사실상 '신유열 TF'로 불리는 이유다.

신 상무는 1986년생으로 미국 컬럼비아대 MBA를 마치고 일본 롯데를 거쳐 롯데케미칼에서 ▲기초소재 동경지사 영업 ▲신사업 담당을 맡고 있는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석유·화학 부문 뿐 아니라 유통·호텔·건설 등 그룹 내 타 사업군까지 경영 보폭을 대폭 넓히고 있다.

현재 롯데그룹은 ▲헬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4대 테마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제시하고 M&A(인수합병)를 통한 시장 지배력 확대와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추진 중이다.

재계 관계자는 "미래성장TF가 차후 '신유열 시대'에 본격화할 롯데의 신사업 분야 성과를 지원하면서, 승계 당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재계에선 이미 신 상무가 경영 무대에 데뷔를 하면서 롯데그룹의 승계 작업이 본궤도에 올라섰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신 상무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가 아버지 신 회장 경영 수업 경로와 닮은 꼴을 보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신 상무는 1986년생으로 일본 게이오대와 미국 컬럼비아대 MBA(경영학석사)를 졸업했으며 노무라증권을 거쳤는데, 이는 신 회장 궤적과 비슷하다.

이후 신 상무는 2020년 일본 롯데와 일본 롯데홀딩스에 입사했고 2020년엔 국내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에 입사해 지난해 1분기 상무보에 올랐다.

우선 지난해 8월 신 회장의 베트남 출장에 동행해 눈길을 끌었다. 베트남은 한국·일본에 이은 '롯데의 제3 거점국'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성이 높은 시장이고,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복합 테마 쇼핑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8월 오픈 예정) 등 새 대형 프로젝트들이 있다.

또 같은 해 9월엔 롯데·노무라 교류회에 얼굴을 비추면서 전면에 등장한 바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 롯데지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 롯데지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더해 지난해 말 정기 임원 인사에서 상무로 승진했면서 경영 행보에 더 속도를 냈다. 올해 들어서도 신 회장과 다수 대외 행사에 동행하거나 단독 행보를 통해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일례로 신 상무는 지난 1월 열린 롯데그룹 사장단 회의인 밸류크리에이션미팅(VCM)에 처음 참석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같은 달 신 상무는 2021년 신 회장이 방문했던 경기 안산 공장을 찾았는데, 이는 신사업 관련 현장 경영 일환으로 해석됐다.
지난 3월 '명품왕'으로 불리는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비통모헤네시(LVMH) 총괄회장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방문했을 때는 현장에서 신 회장과 함께 직접 아르노 회장을 맞이했다.

신 회장이 아르노 회장을 마중할 때 바로 옆에 섰고, 매장을 순회하는 과정에서도 지근거리에서 일정을 챙기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지난 4월엔 신 회장이 미국 하와이 여자프로골프(LPGA) 롯데챔피언십에 참석하는 일정에도 신 상무가 동행했다고 알려져 있다. 지난달엔 호텔롯데 창립 50주년 기념식에도 모습을 보였는데, 호텔롯데는 한국 롯데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상징적 계열사이다 보니 신 상무가 그룹 내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재계 관계자는 "신 상무의 국내 롯데그룹 계열사 지분 보유, 국적 및 병역 문제 등이 승계 준비 과정에서의 남은 과제로 언급되고 있다"며 "일단 2~3년 뒤에는 국적·병역 이슈가 일정 부분 해소되는 만큼 미래성장TF에서 선제 대응을 통해 그룹 지배력을 사전에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